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사과 효능..사과칼로리

by 봉잡스 2013. 8. 22.

예나 지금이나 '과일!'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사과입니다. 사과는 맛이 매우 좋아 잼·술·파이·식초·샐러등와 심지어 고기요리나 스튜에도 들어갈 정도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데요, 사실 맛만 좋은 것이 아니라 우리 건강에도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하여 오늘 이 시간에 이 사과의 효능이 대체 무엇이고 칼로리는 얼마나 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과 효능!!


① 피로회복 사과에 풍족하게 함유되어 있는 구연산·주석산·과당 등은 몸이 지쳐 피로하고 활력이 없을 때 섭취해주시면 피로물질을 효과적으로 배출하여 피로를 풀어주고 입맛을 돋구고 생활에 활력을 불어넣어 줍니다.

② 항암효과 사과에 함유된 플로보노이드와 무기질 성분은 폐암·대장암등과 같은 암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사과의 유기산이 면역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③ 변비에 특효 사과에는 '펙틴'이란느 수용성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이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소화불량을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을 뿐더러 변비에 특효가 있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④ 피부미용에 효과 사과에는 피부를 재생하고 탄력을 유지해주는 비타민B와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⑤ 빈혈에 특효 사과에 함유된 유기산은 인체가 섭취한 철분의 흡수율을 높여주기 때문에 빈혈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습니다. 실제로 철분제를 복용하는 빈혈환자에게 사과를 매일 하나씩 먹도록 권하곤 합니다.

⑥ 포만감↑ 사과는 섬유질이 풍부할뿐더러, 섭취했을 때 장내에 가스를 유발하기 때문에 섭취한 양에 비해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⑦ 노화방지 사과에는 '퀘르세틴'이라는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세포가 노화되고 조직이 손상되는 것을 억제해주는 효능이 있어 노화방지에 도움이 되며, 치매를 예방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⑧ 폐보호 '퀘르세틴'은 폐기능을 강화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담배연기·매연과 같은 오염물질로부터 폐를 보호해줍니다.

⑨ 혈관질환 개선 사과를 꾸준히 섭취하면 혈관에 쌓인 유해 콜레스테롤이 배출되며, 사과의 칼륨이 인체의 나트륨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사과 칼로리 및 영양성분


사과는 100g기준으로 약 57kcal 입니다. 일반적인 사과가 보통 200-300g 정도이니 사과 1개 칼로리는 약 100-150kcal로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사과 섭취시 상식


'아침 사과효능이 더 좋다.'라는 말은 오전 중에 사과를 먹는 것이 오후에 먹는 것보다 더 좋다는 이야기입니다. 그 이유는 아침에 먹는 사과는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오전에 소화를 도우고 과당의 빠른 흡수로 하루의 시작에 활력을 불어넣는 반면에, 밤에 사과를 섭취했을 경우 오히려 속쓰림 증상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앞서 언급한 '퀘르세틴'은 사과의 껍질에만 함유되어 있으며,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껍질에 다량함유되어 있으므로, 사과를 섭취하실 때 껍질을 벗기지 않은 상태로 섭취하시는 것이 건강에 더 좋습니다.


이상입니다. 사과 효능..사과 칼로리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