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두유 효능..두유 많이 먹으면

by 봉잡스 2013. 8. 21.

두유는 콩을 가공하여 만든 콩가공 제품으로, 콩우유라고도 불리웁니다. 국내에는 유당불내증을 가진 어린아이들에게 풍부한 영양을 제공할 목적으로 1973년에 처음 도입되었으며, 쌀을 주식으로 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쉽게 부족해질 수 있는 '라이신'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죠. 이 두유를 꾸준히 섭취할 경우 건강·미용에 다양한 효능을 기대하실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 이 시간에 그 효능이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유 효능..두유 많이 먹으면


① 콜레스테롤 수치·심장별 발병율 두유는 콜레스테롤이 없으며 포화지방이 적은 대신에 불포화지방산이 풍족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미국식품의약국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콩단백질일 꾸준히 섭취할 경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심장병 발생 위험을 현저히 낮춰준다고 합니다.

② 건강한 뼈에 좋다 최근 튼튼한 뼈에 좋다던 우유의 동물성 단백질의 '함황 아미노산'이 칼슘의 배설을 높여 오히려 골다공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발표가 있는 반면에, 두유는  '함황 아미노산'이 적게 함유되어 있어 칼슘의 손실을 최소화하고 골밀도를 높여준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③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 두유에 함유된 천연 식이섬유와 콩 올리고당은 뱃속에서 오래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폭식을 예방할 뿐더러,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합니다. 또한 콩에 함유된 '사포닌'은 지방의 분해를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그만입니다.



④ 피부에 좋다 두유에 함유된 이소플라본은 얼굴을 검게하는 멜라닌색소의 생성을 억제해주며 기미를 방지합니다. 특히 피부가 노화됨에 따라 줄어드는 콜라겐과 탄력섬유를 보완해주어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⑤ 혈관건강 UP 콩에 풍부하게 함유된 식물성 지방 '리놀산'은 혈관벽의 찌꺼기를 용해하여 체외로 배출해주기 때문에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⑥ 정력·스태미너 강화 콩에는 스태미너를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단백질이 약 40%정도 포함되어 있으며, 두유에 함유된 '라이신'과 '아리가닌 글루타민산'이라는 성분이 정자의 생성을 촉진하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실 경우 성기능 강화도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⑦ 탈모예방 모발과 두피에 영양이 부족하면 탈모가 유발될 수 있는데요, 두유를 꾸준히 섭취하시면 두피와 모근에 영양을 효과적으로 공급할 수 있어 탈모를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새치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⑧ 학습능률 향상·치매 예방 두유에 풍족하게 함유된 레시틴 성분은 두뇌발달·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아이들의 학습이나 노인들의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⑨ 갱년기에 최고 두유의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성분으로, 꾸준히 섭취하실 경우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모유수유하는 임산부에게 쉽게 결핍될 수 있는 엽산·비타민D 등의 영양소가 풍족하게 함유되어 있어 임산부에게도 좋습니다.



두유 고를 때 TIP


① 콩의 원산지가 국내산인 것을 고르자 두유를 고르실 때 두유의 주원료인 콩의 원산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콩과 함께 다른 견과류가 혼합된 경우, 이들의 원산지도 함께 확인합니다. 

② 당과 칼슘의 함량을 확인할 것 두유는 설탕을 전혀 첨가하지 않은 제품부터 10g이상 넘는 제품 등 다양한 종류의 두유가 있습니다. 물론 당이 다량 첨가된 제품이 달달하고 맛이 있을테지만,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두유를 섭취하거나 당을 제한해야 되는 경우 설탕이 첨가되지 않은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두유 부작용 있나?


두유는 크게 부작용이 없으나, 두유에는 '퓨린'이라는 성분이 다른 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통풍이 있는 사람을 복용을 자제하셔야 합니다. 


이상입니다. '두유 효능..두유 많이 먹으면 뭐가 좋을까?'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