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양파의효능..양파효능

by 봉잡스 2013. 8. 20.

매일 밥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양파는 고대 이집트시대부터 사용된 채소로, 어떤 요리와도 궁합이 잘 맞을 뿐아니라 그 훌륭한 풍미 덕에 오늘날까지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양파에는 유효 성분이 약 150가지 정도 들어 있다고 하며, 꾸준히 장복하였을 경우 만병통치약에 가까운 효능이 있다고 하며 '양파의효능53가지'라는 말도 있는데요~~ 하여 오늘 이 시간에 도대체 이 양파가 우리 몸에 어떻게 얼마나 좋은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파의효능..양파효능


① 혈관계 질환에 특효 양파에 함유된 '황화알릴(양파특유의 매운 냄새가 나는 이유)'이라는 성분이 혈관의 콜레스테롤을 배출해주며,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이 혈관의 벽이 손상되지 않도록 하고 혈관을 강화해줍니다. 하여 양파를 꾸준히 섭취하실 경우 동맥경화 등과 혈관질환을 예방 및 치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② 혈압안정 양파를 가열할수록 '유화프로필' 성분은 다소 손상되지만, 적절히 가열할 경우 '트리슬피드'와 '세피엔'이라는 성분이 생성되어 콜레스테를 수치를 낮추고 혈압은 안정시켜 줍니다.  


③ 당뇨병에 탁월 또한 이 '유화프로필'이라는 성분은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탁월하여, 당뇨병 환자에게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당뇨병 환자가 아닌 정상인이 섭취했을 경우 신기하게도 정상적인 혈당은 떨어트리지 않습니다.

④ 간건강에 좋다 양파에는 '글루타티온'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간장의 해독작용을 활발하게 하기 때문에 각종 중독증상을 치료해주고 인체의 독소를 배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간에 작용하기 때문에 숙취를 해소해 주며 음주 중에 섭취할 경우 간을 보호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성인병예방·항암효과 양파껍질효능도 빼놓을 수 없겠죠? 양파껍질에는 세포를 활성화해주는 물질인 '셀레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면역력을 강화시켜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일뿐더러 강력한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⑥ 눈건강·백내장 예방 또한 앞서 언급한 '글루타티온'은 눈의 각막과 수정체가 흐려져서 노출될 수 있는 백내장을 예방해주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⑦ 강장효과 칼슘·철분 이 두가지는 강장효과가 있는 성분인데, 양파에 이 두가지 성분이 풍족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 매우 좋습니다. 또한 양파를 섭취하게 되면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비타민B1의 흡수를 도와줍니다.

⑧ 위장보호 양파를 섭취할 경우 위궤양·위암의 원인이 되는 헬리코박터균을 배출해주기 때문에, 위장을 보호하는데 효능이 탁월합니다. 또한 양파의 강력한 살균 작용이 식중독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살모넬라균 등을 멸균해주기 때문에 식중독에도 좋습니다.


    양파 복용시 주의사항


양파는 평소 큰 부작용이 없는 식품임이 분명합니다. 하지만 양파의 매운 성분으로 인해 평소 위가 다소 예민하실 경우 과다하게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하며, 생양파일 경우 더더욱 신경을 쓰셔야 할 것입니다.


이상입니다. 양파의효능..양파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