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생강차 효능 연구결과, 한방 기록

by 봉잡스 2021. 4. 16.

생강은 생강과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학명은 Zingiber officinale Roscoe 입니다. 생강은 예로부터 한방에서 약용으로 사용되어온 약재이며,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웰빙식품입니다. 우리 몸에 어떻게 좋다는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생강차 효능 중 대표적인 것들을 모아 정리해봤습니다.

 

 

 

생강차 효능

 

1. 속에 좋다

생강은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하고 위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며 식욕을 촉진하는 작용을 합니다.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소화력이 향상되고 소화흡수가 개선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생강은 복부팽만, 복통, 딸국질, 메스꺼움, 식중독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2. 입신 중 구역과 구토 완화

매일 생강 1.5g 정도의 섭취가 임신 중 구역과 구토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이라는 보고가 있습니다. 임신 중에 생강을 섭취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안전하다고 보고되고 있지만, 1.5g을 넘는 많은 양의 생강은 사용하지 않도록 권장되고 있습니다. 

 

3. 살균, 항균 작용

생강에 들어있는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은 티푸스균이나 콜라균 등을 비롯한 여러 가지 병원성 균에 대한 강한 살균작용을 합니다. 생강이 식중독 증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은 이 살균, 항균 작용 때문입니다.

 

4. 항비만, 다이어트 보조식품

생강에 들어있는 진저롤 성분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비만을 예방하거나 체중을 감량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체중감량의 핵심은 총 섭취 칼로리를 줄이는 것입니다. 총 섭취 칼로리 제한 없이 생강차를 먹는다고 해서 살이 빠지는 것은 아님을 꼭 인지해주세요. 

 

5. 당뇨에 좋다

연구를 통해 생강이 혈당을 조절하여 당뇨병을 완화하고 당뇨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해당 효능은 생강에 들어있는 진저롤 성분의 인슐린 분비 조절 작용에 인한 것입니다.

 

6. 항암 효과, 항암치료 부작용 완화

생강에 들어있는 진저롤, 쇼가올, 진저디온 등의 성분은 DNA 손상에 의한 암 유발과 종양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생강은 항암화학요법에 의한 부작용인 오심과 구토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7. 심혈관 건강 개선

생강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혈액의 응고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혈액순환이 개선될 수 있는 것은 물론, 동맥경화, 심근경색, 고혈압과 같은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8. 소염 효과

생강에는 소염 작용을 하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염증으로 인한 통증과 질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생강이 기관지염, 관절염, 근육통 등에 효과적인 것은 생강의 이 소염 작용 때문입니다.

 

9. 생리통 완화

생강은 여성의 초기 생리통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생강의 생리통 완화 효과는 소염진통제인 이부프로펜 만큼이나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보고된 생강차 효능으로는 간보호 작용, 진통 작용, 항우울 작용, 인지 기능 향상, 면역력 개선, 감기 예방 및 치료, 기관지 확장, 천식치료, 냉증완화 등이 있습니다.

 

한방에서 말하는 생강차 효능

 

모든 구토는 모두 기가 역해서 나온는데 생강은 양의 흐름과 기를 흩어지게 하는 묘약으로 이용되고 담을 다스리며 위기를 조절한다. 마른 생강은 한담(寒痰: 팔과 다리가 차고 마비되어서 근육이 군데군데 쑤시고 아픈 증상)을 치료하고 담을 없애며 기를 내린다. 또 졸심통(卒心痛: 갑자기 가슴이나 명치 밑이 아픈 증상)과 차가운 설사와 이질을 치료한다. [동의보감]

 

풍한감기, 비위가 허한 하여 게우는 증상, 입이 아주 쓴 증상, 기타 원인으로 게우기를 하는 증상, 가래가 있고 기침이 나며 숨이 찬 증상, 입맛이 없고 소화가 잘 안되는 증상 등에 생강이 효과가 있다. [동의약학] 

 

생강은 땀을 내어 풍한을 없애고 비위를 덥혀준다. 나쁜 사기를 몰아내고 신기를 맑게 하며 입맛을 돋우고 구토와 담해(痰咳: 가래와 기침을 아울러 이르는 말)를 낫게 한다. 마른 생강은 비위를 덥혀주고 양기를 돋운다. 풍한의 사기를 없에고 포제하면 맛은 쓰지만 한기와 허열을 없애고 속을 편안하게 한다. [방약합편]

 

마른생강은 흉만(胸滿: 가슴이 그득한 것), 기침, 기가 치미는 것 등을 치료하고 속을 덥게 해주며 지혈을 하고 땀을 나게 한다. 또 설사, 이질, 차가워서 배가 아픈 것, 곽란, 창만 등을 낫게 하고 풍사와 여러 가지 독, 피하에 기가 몰린 것 등을 없애며 침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것을 멈추게 한다. 약효는 생각이 마른 생강보다 더 좋다. [항약집성방]

 

  

이상. 생강차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