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가리비 효능 알고 드세요

by 봉잡스 2017. 12. 26.

가리비는 가리비과에 속하는 조개입니다. 껍질이 부채를 닮아 부채조개라고도 불립니다. 맛이 매우 좋으며 회, 구이, 찜, 탕, 죽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식품입니다. 11월~1월이 제철이니, 지금이 딱 먹기 좋을 때네요.


가리비가 건강상에 특별한 효능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영양성분이 비교적 풍부하며 아미노산 성분도 많이 들어있는 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가리비의 구체적인 영양성분은 어떻게 되는지, 또 가리비를 섭취하면 얻을 수 있는 건강상 이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해봤습니다. 



가리비 영양성분


이하는 농촌진흥청에서 제공하는 가리비(생 것) 100g의 영양성분표입니다. 이하의 표엔 나타나 있지 않지만, 가리비의 가장 인상적인 영양성분은 비타민B12 입니다. 가리비 100g의 비타민B12 함량은 11㎍로, 하루 권장량의 약 450%나 들어있죠. 


그 밖에 눈에 띄는 영양성분은 단백질, 비타민B2, 인, 나이아신(비타민B3)으로, 각각 하루 권장량의 23%, 23.6%, 27.9%, 10.7%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슘과 철 역시 많지는  않지만, 하루 권장량의 7~8% 수준이 들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리비 100g의 칼로리는 80kcal 입니다.



가리비 효능



1. 비타민B12가 풍부

혈중에 호모시스테인 수치가 높으면 심혈관계 질환, 동맥경화, 뇌졸중의 발병할 위험이 높아지는데요, 가리비에 풍부한 비타민B12는 이 혈중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이라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충분한 비타민B12 섭취는, 비타민B12 결핍증상인 거대적아구성 빈혈, 신경 장애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2. 아미노산이 풍부 

가리비의 단백질에는 리신, 레이신, 메티오닌, 아르기닌, 글루타민 등의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런 아미노산들은 활동량이 많은 사회인이나, 근육을 자주 사용하는 운동선수나 헬스인들에게 좋으며, 아이들의 성장을 촉진하는데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

가리비는 칼로리가 낮고 콜레스테롤이 매우 적으면서도, 단백질과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활용하기 적절합니다. 단, 가리비에 체지방을 분해해주거나 체지방 형성을 억제해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4. 타우린 함유

가리비에는 피로해소, 뇌건강 증진, 간 기능 개선, 심장·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타우린도 꽤 들어있습니다. 다만 함량이 눈에 띄게 높은 편은 아닙니다. 타우린을 목적으로 섭취하려면 가리비보다는 주꾸미, 소라, 굴, 홍합 등을 선택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이것들 외에는 특별히 알려진 가리비의 효능은 없습니다. 가리비는 맛이 좋고 몇 가지 영양성분이 풍부한 식품일 뿐, 병을 고쳐주는 약은 아니니까요.



이상. 가리비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