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화씨 효능 알고 드세요홍화씨 효능 알고 드세요

Posted at 2017.12.14 02:00 | Posted in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홍화씨는 국화과의 두해살이풀인 홍화(또는 잇꽃)의 씨앗을 말합니다. 학명은 Carthamus tinctorius 입니다. 원산지는 열대 아프리카 및 서인도제도이고, 주산지는 브라질, 필리핀, 인도네시아, 인도, 케냐 등의 열대지역입니다. 홍화씨는 맛으로 먹는 녀석은 아니고,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먹는 웰빙 및 약용식품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환이나 가루 형태가 참 인기가 많죠. 우리 몸에 어떻게 좋다는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홍화씨 효능들 중 대표적인 것들을 정리해봤습니다.




홍화씨 효능



1. 뼈에 좋다 

홍화씨는 골감소증, 골다공증, 관절염, 골혈성 부전증 등의 골질환과 골절 치료 촉진에 특효가 있습니다. 뼈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칼슘, 마그네슘이 풍부하고, 골밀도를 늘리고 뼈를 이어주는 유기백금이라는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해당 효능은 국내외 여러 임상연구를 통해 수차례 검증된 믿을만한 효능입니다. 


또한 홍화씨에 함유된 마타이레시놀이라는 성분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물질로, 여성호르몬 결핍으로 생긴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의 억제하는데 특히 좋습니다.  



2. 혈관에 좋다

홍화씨의 지방 함량은 25~37%나 되지만, 이 중 혈관 건강에 이로운 불포화지방산 리놀산의 비율이 70% 이상입니다. 리놀산은 혈중 총 콜레스테롤 수치와 저밀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고혈압, 동맥경화 등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 및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비타민E가 풍부

홍화씨 100g에는 비타민E가 11mg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비타민E 하루 충분섭취량의 무려 90%나 되는 수준입니다. 비타민E는 항산화, 심혈관 질환 예방, 혈당 조절, 간 보호, 피부미용, 치매예방 등의 효능이 있는 유익한 비타민으로 알려져 있죠.


그 밖에도 홍화씨는 체지방 분해, 해열, 위장병 완화, 대장암 치료를 위한 항암제 시스플라틴 활성도 증가, 항암제 부작용 완화 등의 효능이 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홍화씨 효능 인용


홍화씨는 출산 후에 나타나는 혈병(血病)을 치료하며 생리통이나 복통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에전에는 천연두로 인해 몸이 좋지 않을 때도 사용했었습니다. 홍화씨는 성질이 따뜻하여 몸이 찬 사람들의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뭉쳐있는 어혈을 풀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동맥경화, 중풍, 골다공증 예방 및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보고가 나오고 있습니다. [김달래한의원 원장]



홍화씨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홍화씨는 파혈 작용이 있어 임산부, 생리량이 지나치게 많은 여성, 출혈성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는 금물입니다. 특히 임신한 쥐에게 홍화 꽃을 먹였더니 일부가 유산했다는 연구보고도 있었으니 임산부는 반드시 섭취를 자제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홍화씨가 뼈 골절에 좋다고 해서 골절 후 교정없이 무턱대고 홍화씨를 사용하게 되면 뼈가 어긋난 상태에서 굳게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반드시 교정 후에 사용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이상. 홍화씨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