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씨드 효능 알고 드세요치아씨드 효능 알고 드세요

Posted at 2017. 11. 27. 02:00 | Posted in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치아시드는 꿀풀과에 속하는 허브 '치아(chia)'의 씨앗을 말합니다. 학명은 Salvia hispanica 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다소 생소하지만, 원산지역인 멕시코, 과테말라 등의 라틴아메리카 국가들에서는 중요한 식재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주로 물 또는 우유에 불려 음료로 마시거나, 시리얼, 샐러드, 잼, 요거트에 넣어 먹는 등 다양하게 활용되죠. 


치아씨드는 견과류인 만큼 불포화지방산, 미네랄, 식이섬유 등 우리 몸에 유익한 성분이 많아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도 좋습니다. 우리 몸에 어떻게 좋다는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치아씨드 효능들 중 대표적인 것들을 모아 정리해봤습니다. 




치아씨드 효능



1. 식이섬유가 풍부 

치아씨드 100g에는 약 38g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양배추의 약 13배나 되는 양입니다. 식이섬유 덩어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충분한 식이섬유 섭취는 장내환경개선, 내장질환예방, 변비해소 등에 도움이 되며,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당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2. 심혈관에 좋다

연구에 의해 치아씨드의 꾸준한 섭취가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는 낮춰 심혈관 건강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해당 효능은 치아씨드에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와 불포화지방산에 인한 것입니다.



3. 식후 혈당조절

치아씨드에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는 식후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식이섬유가 함께 섭취한 음식물의 소화를 늦춰 혈당의 상승을 지연시키기 때문이죠. 해당 효능과 관련된 논문은 네이처 저널에도 실린 바 있습니다.



4. 체중조절

치아씨드의 식이섬유는 물과 만나면 팽창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따라서 식전에 치아씨드와 물을 함께 섭취하여 배를 채워주면, 본식사량을 줄이는데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겠죠. 다만 치아씨드를 이용한 다이어트는 포만감으로 인해 식사량을 줄이는 것이 핵심이므로, 식사량에 변화를 주지 않는다면 아무런 효과도 기대할 수 없습니다.


그 밖에도 알려진 치아씨드 효능은 항산화, 뼈 건강 개선 등이 있습니다.



치아씨드 영양성분


이하는 치아씨드 100g에 함유된 영양성분입니다.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며, 아연과 망간 성분도 상당량 함유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불포화지방산도 꽤나 많이 들어있으며, 오메가3와 오메가6의 비율도 1:3으로 적절한 편입니다. 칼슘도 상당히 많이 들어있는 편이지만,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는 인 성분도 많아 뼈 건강이나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고 단정을 내리긴 쉽지 않겠네요.



이상. 치아씨드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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