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콩 효능 알고 드세요땅콩 효능 알고 드세요

Posted at 2017. 11. 17. 02:00 | Posted in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땅콩은 콩과의 한해살이풀입니다. 학명은 Arachis hypogaea 입니다. 땅콩은 고소한 맛이 일품일 뿐만 아니라, 가격에 비해 영양가가 매우 우수한 '가성비' 웰빙식품입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우리 몸에 어떻게 좋다는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땅콩 효능들 중 대표적인 것들을 모아 정리해봤습니다.



땅콩 효능



1. 레스베라트롤 함유

땅콩에는 레스베라트롤이라는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레스베라트롤은 대장암 세포 증식을 억제하며, 세포 사멸을 억제하는 유전자를 활성화하여 수명을 연장해주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 외에도 레스베라트롤은 혈당 조절, 항산화, 항염, 항노화 등의 작용을 하는 것으로도 보고되고 있는 유익한 성분입니다. 레스베라톨은 땅콩의 붉은 속껍질에 많으며, 볶은 것보다는 삶은 것의 함량이 4배 이상 높습니다.



2. 식이섬유가 풍부

땅콩 100g에는 약 7~8g의 식이섬유가 들어있습니다. 사과에 비해 5배 이상 많은 양이죠. 충분한 식이섬유 섭취는 장내환경개선, 내장질환 예방, 변비해소 등에 도움이 되며,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당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3. 심혈관 건강에 좋다

땅콩에 리파아제, 레시틴, 불포화지방산, 식이섬유 등의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녹이고 흡수를 억제하는 작용을 하며, 칼륨 성분은 혈압의 상승을 유도하는 나트륨의 배출을 유도합니다. 평소에 땅콩을 꾸준히 섭취하면 혈액순환이 개선되고,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이유죠.


결론적으로 땅콩은 항산화, 항암, 대장암 예방, 지질대사와 혈관건강 개선, 혈당조절 등이 있다고 요약할 수 있으며, 이 외에도 신경세포 보호, 두뇌발달·치매 예방, 노화방지, 피부미용, 빈혈 예방 등의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땅콩 영양성분


이하는 땅콩 100g의 영양성분표입니다. 단백질, 불포화지방산, 식이섬유, 비타민B군, 비타민E, 무기질 등의 영양소가 무척이나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땅콩의 열량은 100g에 약 550~600kcal로 상당히 높은 편이니, 너무 많이 먹어 살이 찌는 일이 없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하루 권장되는 땅콩 섭취량은 약 15~25알 정도입니다.



땅콩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땅콩의 붉은색 껍질은 갑상선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갑상선염이나 갑상선종대 등의 갑상선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붉은색 속껍질을 제거하고 먹어야 합니다. 또한 땅콩에 주로 피는 곰팡이는 간암을 일으키는 발암물질이니 보관이 제대로 되지 않은 땅콩은 아예 먹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 밖에도 땅콩알레르기가 있거나, 땅콩을 먹으면 설사하는 사람 역시 땅콩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브니다.



이상. 땅콩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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