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관련 상식

이노시톨 효능 정리

by 봉잡스 2017. 10. 30.

이노시톨은 새로운 화학물질이나 특정한 제품의 이름이 아닙니다. 이노시톨 탄소 6개를 가지는 당알코올을 말하는 것으로, 우리가 흔히 먹는 현미, 콩, 옥수수 등의 천연 음식물에 들어있습니다. 이노시톨은 서로 조금씩 다른(이성질체) 9가지 종류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이 중에서 천연으로 존재하는 것은 미오-이노시톨, D-이노시톨, L-이노시톨 그리고 실로이노시톨 이렇게 네 가지입니다. 이 네 가지 중에 미오-이노시톨이 우리가 흔히 접하는 이노시톨 제품의 주원료로 사용되는 녀석입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이노시톨 효능 중 대표적인 것들을 뽑아 정리해봤습니다.



이노시톨 효능 정리



1. 당뇨 등의 대사질환 및 심혈관 건강 개선

이노시톨은 인슐린 민감성을 높이고,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개선해줍니다. 따라서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당뇨병, 당뇨병 합병증, 고지혈증,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다낭성난소증후군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인슐린 민감성 그리고 호르몬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이노시톨은 인슐린 민감성을 개선하고 호르몬 불균형을 해소하여 배란기능을 회복해주고, 생리불순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3. 생식 능력 향상

이노시톨은 여성에게서 난자의 질을 개선하여 수정률을 높이는 효능이 있고, 남성에게는 정자의 운동성을 개선하여 수정률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해당 효능은 이노시톨이 세포의 증식과 성장에 관여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4. 기분

이노시톨은 행복호르몬으로도 잘 알려진 세로토닌의 재흡수를 돕습니다.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기분이 좋아지고 우울, 불안, 공황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뼈에 좋다

이노시톨은 뼈 형성과 골밀도 유지에 결정적인 칼슘의 흡수에 관여합니다.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뼈 건강을 유지하고 골다공증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노시톨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몇 제품 중에 간혹 D-키로-이노시톨(D-chiro-inositol)이 들어있는 제품이 있는데요, D-키로-이노시톨을 300mg 이상 복용한 여성들에게서 난자의 질이 나빠졌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섭취시 각별히 주의해주세요. 그 밖에 미오-이노시톨에 대한 심각한 부작용은 나타나지 않았으나, 하루 12g 이상의 고용량을 섭취할 때는 일부에게서 메스꺼움, 복무 팽만감, 설사 등의 위장관 증상이 보고되었습니다. 가장 흔히 사용되는 복용량은 2~4g 정도입니다.



이상. 이노시톨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