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고들빼기 효능 알고 드세요

by 봉잡스 2017. 10. 26.

고들빼기는 국화과의 두해살이풀입니다. 학명은 Youngia sonchifolia 입니다. 쌉쌀한 맛이 강해 쓴나물이라고도 부릅니다. 주로 김치로 만들어 먹는데, 인삼을 씹을 때의 맛과 같아 인삼김치라고도 합니다. 고들빼기는 약효가 있어 민간에서 약재로 사용해왔으며, 우리 몸에 유익한 성분이 많아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도움이 되는 웰빙식품입니다. 우리 몸에 어떻게 좋다는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대표적인 고들빼기 효능을 정리해봤습니다.




고들빼기 효능



1. 항암 효과

고들빼기에 함유된 퀴논리덕타아제 성분은 암세포의 자멸을 유도하여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해줍니다. 해당 효능은 공주대학교에서 보고한 <흰민들레, 고들빼기, 씀바귀 추출물의 암세포 증식 억제 효과>라는 논문에 언급되어 있습니다. 아직 동물실험은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2. 간에 좋다

고들빼기는 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고들빼기에 함유된 치코릭산이라는 성분이 손상된 간을 회복시키는 효능이 탁월하기 때문이죠. 고들빼기의 지질대사 개선 효능 역시 간접적으로 간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이눌린 함유

고들빼기의 주성분은 이눌린입니다. 이눌린은 돼지감자, 우엉 등에도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죠. 이눌린은 건강에 매우 유익한 성분입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이눌린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당뇨에 좋다 이눌린은 혈당의 상승을 억제하고, 췌장의 기능을 도와 당뇨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2)다이어트 이눌린은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식간에 적절히 섭취하면 식사량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직접적으로 체지방을 분해하지는 않습니다.

3)속에 좋다 이눌린은 장내 유익한 유산균의 먹이로 이용되기 때문에 소화불량이나 변비 등의 증상을 개선해주고 전반적인 장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콜레스테롤 배출 이눌린은 담즙산의 배설을 돕기 때문에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5)뼈 건강 개선 이눌린은 칼슘의 흡수를 촉진합니다. 칼슘과 함께 섭취하면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알려진 고들빼기 효능은 피부미용, 잠을 몰아내는 각성 효과 등이 있습니다.



한방에서 말하는 고들빼기 효능


고들빼기는 한방에서 청열(열을 내리는 것), 해독, 배농(고름 제거), 소종(옹저나 상처가 부은 것을 가라앉히는 것), 진통, 건위(위를 튼튼하게 하여 소화기능을 높이는 것), 식욕부진 개선, 강장, 강정, 간질환 치료, 핼액순환 촉진, 타박상 치료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상. 고들빼기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