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초석잠 효능 알고 드세요

by 봉잡스 2017. 10. 26.

초석잠은 꿀풀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입니다. 정식 명칭은 석잠풀이며, 학명은 Stachys riederi var. japonica 입니다. 우리나라 전역에 있는 산과 들의 습지에서 자랍니다. 주로 식용 또는 약용하는 부분은 누에 모양의 덩이줄기입니다. 초석잠은 약효가 있어 예로부터 약재로 사용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치매예방을 위한 건강식품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전에도 초석잠 효능에 관한 내용을 포스팅했었는데, 내용이 미흡했다고 생각하여 다시 정리하여 작성해둡니다.




초석잠 효능



1. 뇌에 좋다

초석잠은 '천연 두뇌 영양제'로 알려져 있을 정도로 뇌 건강에 특효가 있습니다. 초석잠에 들어있는 콜린과 페닐에타노이드라는 성분이 두뇌 기능을 활성화하고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죠.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치매를 예방하고 학습능력을 증진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뇌 손상의 재활 및 뇌졸증과 같은 질환의 휴유증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2. 심혈관 및 간 건강 개선

초석잠에는 페닐에타노이드, 스타키드린, 아르기닌, 콜린, 비타민B4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콜레스테롤이 체내에 쌓이는 것을 막아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 질환 그리고 지방간, 간경화 등의 간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장에 좋다 

초석잠이 단맛이 나는 이유는 올리고당 성분 때문입니다. 이 올리고당은 장내 좋은 유산균의 먹이가 됩니다. 따라서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소화불량과 변비 등의 증상이 개선되는 것은 물론, 전반적인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그 밖에도 알려진 초석잠 효능은 이뇨작용, 심박수 감소 및 혈압 안정, 해열, 자궁수축 강화 등이 있습니다.



초석잠 효능 인용


초석잠은 몸에 땀이 나게 하고 호흡을 조절해주며 지혈 그리고 종기를 삭히는 효능이 있다. 감기, 두통, 인후염, 기관지염, 폐병을 치료하는데 쓴다. 또한 피를 머물게 하는 효능이 있어 코피나 토혈, 소변과 대변에 피가 섞이는 증세, 월경과다와 월경불순, 자궁염 등을 다스리는데도 좋다. 그 밖에 종기가 났을 때에서 외용으로 사용하면 좋다. [몸에 좋은 산야초], 장준근


초석잠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초석잠은 독이 없다고 알려져 있으며, 채소로 사용할 정도로 안전하며 특별한 부작용은 없습니다. 다만 자궁수축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어 임신 초기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 초석잠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