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아닌 효능, 부작용 알고 드세요테아닌 효능, 부작용 알고 드세요

Posted at 2017. 10. 25. 04:00 | Posted in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테아닌은 녹차에 들어 있는 아미노산 성분입니다. 녹차가 감칠맛과 약간의 단맛이 나는 이유가 바로 이 테아닌 성분 때문이죠. 테아닌은 다른 식물에서는 거의 발견되지 않고, 녹차와 일부 버섯 품종에만 들어 있습니다. 



테아닌은 녹차의 유효성분인 카테킨의 전구체이기도 합니다. 테아닌은 녹차의 뿌리에서 글루타민과 에틸아민을 이용하여 효소매체로 생합성된 후 줄기를 타고 이동하여 잎에 저장되며, 잎에 저장된 테아닌이 햇빛을 받으면 분해되어 최종적으로 폴리페놀인 카테킨의 전구체로 전환되죠. 


테아닌은 카테킨으로 전환되지 않아도 그 자체로 건강상에 몇 가지 효능을 발휘합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테아닌 효능들 중 가장 대표적인 것들을 정리해봤습니다.




테아닌 효능



1. 긴장완화 효능

녹차에는 커피와 같이 카페인이 들어 있는데도 커피와 달리 흥분되지 않고 되려 안정효과가 있는 이유가 바로 테아닌 때문입니다. 여러 연구를 통해 테아닌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심신을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2. 불면증 완화

테아닌은 근육을 이완하고 신경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수면에도 도움을 줍니다. 실제로 테아닌은 여러 수면유도 음료나 약품의 주원료로 사용되고 있기도 합니다. 다만 테아닌은 안정 상태를 유도해서 수면에 도움을 주는 것이지, 직접적으로 졸음을 유도하는 성분은 아님을 참고하세요. 



3. 피로도 완화

테아닌은 피로를 직접적으로 해소해주지는 않지만, 피로도를 느끼는 정도를 완화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피로도 자각에 대한 이러한 효과는 피로도가 스트레스 및 불안정도와 관련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4. 혈액순환

테아닌은 혈관 평활근을 이완하고 혈관을 확장시키는 효과가 있어 혈액순환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고혈압을 예방하고 냉증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집중력 개선

테아닌은 알파파를 증가시켜 기분을 차분하게 하고 집중력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테아닌은 뇌에 직접 작용하여 뇌의 신경 전달 물질인 세로토닌과 도파민을 활성화하기 때문에 기억력과 학습 능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6. 생리전 증후군

테아닌의 이완효과는 생리전 증후군의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실제로 생리전 증후근이 있는 여성에게 매일 200mg의 테아닌을 2주 동안 먹게 했더니 증상이 개선되었다는 실험결과가 있습니다. 


그 밖에도 테아닌은 면역증강작용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었으며,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 알코올 해독, 간 기능 개선 등의 연구결과가 보고된 바 있습니다.



테아닌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테아닌은 일부 사람들에게서 두통, 현기증, 위장관 이상 등의 가벼운 부작용이 나타난 것으로 보고되었지만, 적당량 섭취하면 크게 문제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테아닌은 FDA에 의해 GRAD(일반적으로 안전한 것으로 인식)를 부여받았죠. 다만 과다섭취시 간 손상이 나타났다는 보고가 있었으니, 하루 400mg이 넘는 과다한 양을 지속적으로 섭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점 참고하세요.



이상. 테아닌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1. som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