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 효능 알고 드세요감 효능 알고 드세요

Posted at 2017. 10. 20. 02:00 | Posted in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감은 감나무의 열매를 말합니다. 학명은 Diospyros kaki 입니다. 우리나라, 중국, 일본에서 널리 재배됩니다. 감은 특별한 약효가 있는 과일은 아니지만, 비타민이 풍부하고 우리 몸에 좋은 성분이 몇 가지 들어 있어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감 효능 중 대표적인 것들만을 모아 정리해봤습니다.




감 효능



1. 혈관에 좋다 

감이 떫은 맛을 내는 이유는 디오스프린이라는 타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이 성분은 체내에 불필요한 중성지방을 배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작용을 합니다. 혈전 생성을 억제해주기도 하고요. 따라서 평소에 감을 꾸준히 섭취하면 고혈압,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숙취해소

감에는 알콜 대사에 관여하는 아세트알데히드 탈수효소(ALDH)의 활성을 촉진하는 성분과 당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숙취를 예방하고 해소하는데 탁월한 도움이 됩니다.



3. 항산화 효능

감에는 폴리페놀, 비타민C 등의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평소에 감을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곶감보다는 생감에 폴레페놀 성분이 훨씬 많습니다.



4. 면역관련질환 치료

감은 아토피, 천식, 비염 등과 같은 면역질환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경북대학교 산학렵력단의 연구에 의하면, 감에 함유된 탄닌 성분은 면역관련세포증가 억제효과를 나타내고, MMP-2 또는 MMP-9의 발현을 억제하여 아토피, 천식, 비염 등의 질환 치료에 유용하다고 합니다. 



5. 설사완화 

감의 타닌은 수렴작용이 있어 설사를 완화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다만, 설사 증상이 없는 사람이 너무 많이 먹을 경우 되려 변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6. 비타민C가 풍부

감 100g에는 110mg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하루 권장량의 110%나 되는 수준입니다. 비타민C는 천식 개선, 조직의 성장과 보수, 철분 흡수 촉진, 항산화, 심혈관 건강 개선, 면역력 강화, 피부미용,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 번식 억제, 인지능력 개선 등의 효능이 있다고 알려진 만능 비타민입니다. 


그 밖에도 알려진 감 효능은 종기나 염증질환의 치료, 갑상선 질환 예방 및 치료(감에는 갑상선에 좋은 요오드가 풍부합니다), 항균, 피로회복 등이 있습니다.



감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한의학에 의하면, 감과 게를 함께 먹으면 배탈 등의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감은 양기가 많은 사람에게 좋은 음식으로, 평소에 몸이 차고 식욕이 없는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앞서 언급한 것처럼 너무 많은 양을 먹으면 타닌 성분으로 인해 변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이상. 감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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