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벌나무 효능 및 효과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10. 12.

벌나무는 단풍나무과의 낙엽소교목입니다. 주로 벌나무, 산청목 등의 이름으로 불리지만 정확한 명칭은 산겨릅나무입니다. 학명은 Acer tegmentosum Maxim. 입니다. 치료효과가 있어 약용자원으로서 활용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대표적인 벌나무 효능들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해봤습니다.




벌나무 효능 및 효과



1. 숙취해소 

벌나무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알콜을 분해하고 이로부터 간을 보호해주는 효능이 탁월합니다. 해당 효능은 여러 연구를 통해 수차례 검증되었습니다. 음주 전후 벌나무를 달여 마시면 숙취를 해소하고 주독을 없애는데 도움이 됩니다.



2. 간에 좋다

벌나무는 간을 건강하게 하는데 좋습니다. 간에 쌓인 독을 풀고, 간세포를 보호하며, 간염·지방간·간암 등의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벌나무의 간에 대한 효능은 경험에만 근거했으나, 최근 여러 연구를 통해 하나둘씩 검증되고 있습니다.



3. 항암효능

벌나무는 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강원대의 논문 [산겨릅나무 추출물의 이화학적 특성과 암세포 성장 억제 효과]에 벌나무의 에탄올 추출물이 간암세포, 위암세포, 폐암세포, 유방암세포 등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실렸으며, 성균관대의 논문 [산겨릅나무의 세포독성 페놀성분]에도 벌나무의 추출물이 다섯 가지 사람 암세포주에 대한 우수한 세포독성 활성을 보였다는 내용이 실렸습니다. 



4. 혈액건강

벌나무는 피를 깨끗하게 하는 청혈작용을 하며, 지방을 분해하는 작용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벌나무는 위의 3가지 효능 외에도 항산화, 항염증, 항지질과산화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중화본초 등의 옛 문헌에는 '염증이나 종기치료에 효과가 있다', '지혈 효과가 있어 회상출혈에 사용한다.' 고 기록되어 있기도 합니다. 


벌나무 섭취시 주의사항


소유자의 동의 없이 벌나무를 불법 채취하는 행위는 관련 법률에 따라서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검증 받지 않은 벌나무를 직접 끓여 섭취하는 것은 안전성이 우려되므로, 되도록 정상적인 유통 과정을 거친 벌나무를 구매하여 먹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상. 벌나무 효능 및 효과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