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관련 상식

우롱차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10. 12.

우롱차는 비발효차인 녹차와 발효차인 홍차의 중간에 속하는 반발효차입니다. 우롱차라는 이름은 찻잎의 빛깔이 까마귀 같이 검고, 모양이 용과 같이 구부러져 있다고 하여 불리던 이름 오룡차(烏龍茶)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우롱차는 풍미가 뛰어날뿐더러, 여느 차와 마찬가지로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웰빙식품입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우롱차 효능들은 무엇인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습니다.




우롱차 효능


1. 혈관건강 개선

중국 베이징 의학 신기술 연구소의 연구를 통해, 우롱차가 혈액 내의 지방을 분해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평소에 우롱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고지혈증, 고혈압 등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 및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충치에 좋다

우롱차는 충치발생 원인균 Streptococcus mutans에 대한 항균효과가 있습니다. 평소에 수시로, 혹은 식후에 우롱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충치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돌연변이 억제·항암 효과

우롱차는 돌연변이 물질의 체내 활성화 대사과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각종 성인병 및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우롱차의 돌연변이 억제효과는 한국화학연구소 안정성 연구센터의 연구를 통해 검증되었습니다. 



4. 항산화 효과 

우롱차에 함유된 폴리페놀은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성인병과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예방해주는 항산화작용을 합니다. 중국의 한 연구에 의하면 녹차, 우롱차, 홍차 중에서 우롱차가 가장 강한 항산화력을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5. 체중조절

우롱차에 함유된 카테킨 성분은 에너지 대사를 촉진하고 지방 연소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해당 효능은 미국 농무부(USDA)의 연구 등 여러 연구를 통해 검증되었습니다. 다이어트시 우롱차를 수시로 섭취해주면 지방을 보다 효과적으로 태울 수 있습니다.



6. 당뇨에 좋다

우롱차는 혈당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실제로 20명의 당뇨병 환자들을 두 그룹으로 나눈 다음, 한 그룹은 우롱차를 마시게 하고 다른 그룹은 물을 마시게 하고 30일 동안 관찰한 연구 결과, 우롱차를 마신 그룹 환자들의 당수치가 현저히 떨어진 것이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7. 정신건강·치매예방

우롱차에 들어있는 카페인 성분은 집중력과 주의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우롱차는 치매를 유발하는 아세틸콜린 에스테라제라는 성분이 인체 내에서 활성화되는 것을 억제해주기도 합니다.



8. 피부에 좋다

우롱차는 콜라겐을 분해하는 요소 MMP-1의 생산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주름을 예방하고 매끈한 피부를 갖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최근에는 우롱차를 하루에 세 컵씩 이상 마실 경우 아토피성 피부염을 완화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되기도 했습니다.



이상. 우롱차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