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노각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9. 28.

노각오이는 표면의 색깔이 누렇고 일반 오이보다 2~3배 정도 굵으며 뭉뚝하게 생긴 것이 특징입니다. 애호박과 늙은 호박을 구분하는 것처럼 노각을 늙은오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노각의 건강상 효용은 일반 오이와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오이와 노각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습니다.




노각 효능



1. 이뇨·해독 작용

노각은 95%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다가, 이뇨를 촉진하는 이소퀘르시트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평소에 노각을 꾸준히 섭취하면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증상을 완화할 수 있으며, 체내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고 불필요한 붓기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방의 기록에도 노각이 소변을 잘 나오게 하며 해독의 효능이 있다고 언급되어 있습니다.



2. 숙취해소 

노각은 수분이 풍부할 뿐더러 알콜을 분해하고 배출하는 효소가 들어 있어 음주 중이나 음주 후에 섭취하면 숙취를 해소햐는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노각과 오이는 숙취해소·간보호 기능성식품의 주원료로 사용되고 있기도 하며, 독주인 보드카를 즐겨 먹는 러시아인들이 가장 즐겨 먹는 안주이기도 합니다. 



3. 뼈 건강에 좋다

노각에는 비타민K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K는 뼈에서 칼슘이 새어나오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갱년기 여성이나 노인들의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전반적인 뼈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항산화 효과

노각에는 비타민C, 플라보노이드, 리그난, 쿠쿠르비타신 등의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평소에 노각을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노화 및 산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항암효과

앞서 언급한 쿠쿠르비타신은 노각의 껍질에 많이 들어있는 성분입니다. 노각이 동물 등 포식자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낸 성분으로, 노각이나 오이의 껍질이 다소 쓴맛이 나는 이유가 바로 이 성분 때문입니다. 쿠쿠르비타신은 암세포를 죽이고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효능들 외에도, 노각은 당뇨예방, 혈압조절, 변비해소, 피로해소 등의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 노각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