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관련 상식

참깨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9. 27.

참깨(sesame)는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참깨과의 한해살이풀의 종자를 말합니다. 학명은 Sesamum indicum입니다. 종자를 그대로 먹거나 기름을 내어 참기름으로 먹습니다. 참깨는 영양학적으로 가치가 매우 높아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웰빙식품입니다. 우리 조상들이 참깨를 민간요법으로 사용한 것을 보면 거의 만병통치약에 가까울 정도입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참깨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연구자료, 백과사전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습니다.




참깨효능



1. 비타민B와 미네랄의 보고

참깨에는 에너지 대사와 관련이 깊은 비타민B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철분, 구리, 마그네슘, 망간, 아연 등의 미네랄 성분이 다른 식품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평소에 미네랄 섭취가 부족하다고 느껴진다면, 요리에 참깨나 참기름을 뿌려 드세요.  



2. 심혈관에 좋다 

참깨에 풍부하게 함유된 불포화지방산과 레시틴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행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참깨를 꾸준히 섭취하면 고혈압, 동맥경화 등과 같은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두뇌에 좋다 

참깨의 불포화지방산과 레시틴 성분은 뇌활동을 활성화시키는 작용도 합니다. 평소에 이 두성분을 꾸준히 섭취하면 기억력과 집중력이 향상되고, 건망증과 치매를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져 있는 사실입니다.



4. 항산화

참깨에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E, 세사몰, 셀레늄, M-100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평소에 참깨를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참기름이 산패되지 않는 것은 이 강력한 항산화 성분들의 작용에 인한 것입니다.



5. 항암효과

위에서 언급한 네 가지 항산화 성분은 암의 예방 및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M-100이라는 물질은 동물실험에 의해 피부암, 위장암, 폐암을 억제하는 작용이 탁월하다는 것이 밝혀졌으며, 세사몰 역시 동물실험을 통해 발암물질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6. 모발건강 유지 및 탈모 예방

참깨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산과 아미노산 성분은 머릿결을 윤기나게 해주며, 두피를 건강하게 하고 탈모를 유도하는 물질을 차단하여 탈모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방의 기록에도 참깨가 탈모와 흰머리 나는 것을 예방해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7. 속에 좋다 

참깨의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해주며 지방은 대장을 부드럽게 해줍니다. 평소에 참깨를 꾸준히 섭취하면 소화력이 좋아지고, 장내환경이 개선되며, 변비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8. 뼈건강에 좋다

참깨 100g에는 칼슘이 하루 권장량의 165%, 인은 84%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슘은 뼈와 치아를 만들고 이루는 주요 구성 성분이며, 인은 뼈와 치아를 형성하는데 견고하게 하고 강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참깨는 아이들의 골격형성 그리고 노인과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 참깨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