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호박씨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8. 29.

호박씨 효능은 무엇일까. 호박 씨는 영양이 풍부하며 먹기가 간단하여 호박의 재배와 함께 먹기 시작한 식품이다. 무기질과 비타민 그리고 불포화지방산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이로운 식품이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호박씨의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호박씨 영양성분


호박씨 효능을 확인하기 이전에 영양성분부터 살펴보자. 이하는 농촌진흥청에서 제공하는 마른 호박씨 100g당 영양성분표이다. 단백질이 풍부하며, 인, 철분, 칼륨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B 군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 이하의 표엔 나와있지 않지만, 불포화지방산 오메가3와 오메가6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그 비율도 1:4로 이상적인 편이다.



호박씨 효능


1. 심혈관 건강 호박씨에 풍부하게 함유된 마그네슘은 혈관의 평활근을 튼튼하게 해주며, 불포화지방산은 혈행을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다. 칼륨이 많이 들어 있어 혈압을 올리는 나트륨의 배출을 유도하기도 한다. 평소에 호박씨를 꾸준히 섭취하면 심근경색, 고혈압, 고지혈증 등과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 및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도 효과적이다.


2. 남성에게 좋다 호박씨에는 남성호르몬 분비에 도움이 되는 셀레늄,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또한 서울과학기술대학교의 연구에 의해 호박씨에 함유된 델타-7-스테롤이라는 성분은 전립선 비대증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방광염 질환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3. 당뇨에 좋다 호박씨 100g에는 아연이 9mg 정도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견과류 중 가장 많은 양이다. 아연은 인체에서 인슐린 조절을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혈당관리 그리고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국제학술지 [당뇨병과 합병증]에도 호박씨가 인슐린 조절을 개선해 당뇨 합병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는 논문이 실린 바 있다.


4. 항암·항염증 연구는 호박씨에서 추출한 쿠쿠르비타신E(Cucurbitacin E) 성분이 항암·항염증 효과가 있음을 언급하고 있으며, 특허자료 또한 호박씨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항암제를 제조할 수 있음을 언급하고 있다. 


또한 2012년 영양과 암 저널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호박씨를 꾸준히 섭취한 노인 여성들은 유방암 발생 위험이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호박씨에 함유된 천연 에스트로겐 성분인 리그난과 불포화지방산이 유방암 발병을 막아주는 것으로 분석됐다. 인도에서 나온 연구에는 호박씨가 유방암 외에도 위암, 폐암, 대장암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5. 두뇌에 좋다 호박씨에 함유된 글루타민산이라는 단백질은 뇌의 스트레스, 불안, 과민성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GABA의 합성을 촉진하며, 풍부하게 함유된 불포화지방산과 레시틴 성분은 두뇌발달 및 치매예방에 도움을 준다.


6. 탈모에 좋다 2014년 국내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대머리 남성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24주 동안 매일 400mg의 호박씨 기름을 섭취한 사람들은 머리털이 40% 더 자란 것으로 나타났다. 호박씨는 대머리와 관련된 주요 호르몬인 테스테스테론의 생산과 관련있는 5-α 환원효소의 활동을 억제한다. 


7. 숙면에 좋다 호박씨는 인체에서 세로토닌으로 전환되어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으로 전환되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트립토판의 풍부한 공급원이다. 잠자리에 들기 전, 과일 한 조각 등 소량의 탄수화물과 함께 호박씨를 먹어주면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된다. 트립토판은 우울증을 완화하는데도 효과가 있다.


그 밖에도 알려진 호박씨효능으로는 항균 효과, 간 기능 강화, 배뇨 장애 개선, 항산화, 피부미용, 구충효과 등이 있다.




이상. 호박씨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