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치커리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8. 28.

치커리 효능은 무엇일까. 치커리는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뿌리는 약간 익혀서 버터를 발라먹고, 잎은 샐러드로 먹는다. 독특한 쌉싸름한 맛은 떨어진 잆맛을 살려주기에 제격이며, 비타민A, 칼륨, 식이섬유소 등이 많이 들어있어 건강에도 좋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치커리의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을 활용하여 정리해봤다.



치커리 영양성분


치커리 효능을 확인하기 이전에 영양성분부터 살펴보자. 이하는 미국 농무부(USDA)에서 제공하는 치커리 100g당 영양성분표이다. 비타민A, 비타민K, 마그네슘, 칼륨이 특히 많이 들어있고, 그 외의 비타민과 미네랄도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영양학적으로 가치가 높다. 식이섬유도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 



치커리, 치커리 효능


1. 항산화 치커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과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효과가 있다.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노화 및 산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2. 다이어트에 도움 치커리에는 지방산 합성을 억제하는 이눌린과 체중 감량에 좋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잘 짜여진 다이어트 식단에 치커리를 곁들이면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하는데 조금 더 도움이 될 수 있다.


3. 지질대사 개선 치커리의 주요 효능 중 하나다. 치커리를 섭취하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질의 흡수가 50% 이상 감소한다고 한다. 해당 효능은 여러 연구를 통해 수차례 검증되었다.


4. 중금속 체내흡수 억제 한국식품개발연구원의 연구를 통해 치커리가 납과 카드뮴 등 중금속의 장내흡수 억제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5. 치매예방 미국실험생물학학회연합회 저널에 실린 연구결과에 의하면, 치커리에 함유된 치코르산이라는 성분이 아밀로이드반으로 알려진 뇌의 독성 덩어리가 형성되는 것을 억제해주는 효능이 있음이 밝혀졌다. 꾸준히 섭취하면 기억력 저하 및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6. 혈당조절 치커리에 함유된 이눌린과 식이섬유는 포도당의 흡수를 감소시켜 혈당의 상승을 억제해준다. 꾸준히 섭취하면 당뇨 예방 및 증상 완화에 효과적이다.


7. 속에 좋다 치커리에 함유된 이눌린은 장내 이로운 세균을 증가시키고 활동을 돕는 역할을 하며,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의 활동을 도와 소화를 촉진하고 변비를 개선해준다. 또한 치커리에 함유된 휘발성 정유는 장내 기생충을 없에는데 효과적이며, 쓴맛을 내는 인티빈이라는 성분은 소화를 촉진해준다. 


그 밖에도 알려진 치커리 효능으로는 근육 손상 예방, 눈 건강 개선, 호르몬 분비 촉진, 혈관 건강 개선, 피부미용 간장 및 신장기능 강화 등이 있다. 


또한 치커리는 유럽에서는 이뇨·강장·건위 및 피를 맑게 하는 민간 약으로 이용하고 있으며, 한방에서는 식물체 전체를 약재로 쓰는데, 황달형 간염 치료나 소화 기능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상. 치커리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