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인진쑥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8. 16.

인진쑥 효능은 무엇일까. 인진쑥은 국화과의 여러해살이 풀이다. 사계절 내내 잘 자란다고 하여 사철쑥이라고도 하며, 약성이 뛰어나 '하늘에서 내린 보약'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한인진(더위지기)과 혼동하기도 하나 완전히 같은 식물은 아니니 구별하는 것이 옳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인진쑥의 효능은 무엇인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과 한방의 기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인진쑥 효능


1. 간 질환에 특효 인진쑥은 해독작용이 뛰어나 간을 쉴 수 있게 해줄 뿐 아니라, 간에서 생산되는 담즙 속에 있는 콜신, 빌리루빈 등의 독성 노폐물의 배출을 촉진해주는 카피라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간을 정화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동국대학교의 연구, 세명대학교의 연구 등을 살펴보면 인진쑥이 간기능장애, 급성·만성 간염, 지방간 등의 질환에서 간기능 보호활성을 갖는다고도 언급하고 있다.


다만, 오랫동안 복용하거나 과다복용할 경우 되려 독성간염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니, 반드시 섭취 전 한의사 등의 전문의와 상의할 필요가 있다.


2. 혈관건강 및 고지혈증 치료 인진쑥에 함유된 클로로필이라는 엽록소는 혈행개선 및 혈압강하 효과가 있어 고혈압, 심근경색 등과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연구자료는 인진쑥이 간조직의 총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어 고지혈증 치료에 이용할 수 있음을 언급하고 있다.  


3. 항균효과 연구자료는 인진쑥이 여러 병원균과 식중독균에 대한 항균력이 있음을 언급하고 있다.



4. 베타카로틴이 풍부 인진쑥 100g에는 2,246㎍의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다.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효과가 있어 노화를 방지하고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시력보호·야맹증 예방 등 눈 건강 유지 및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된다. 


5. 비타민C가 풍부 인진쑥 100g에는 약 145mg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다. 이는 성인 하루 비타민C 권장량을 충족하고도 남는 양이다. 충분한 비타민C 섭취는 신체 저항력을 강화, 피부미용, 항산화 등의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그 밖에도 알려진 인진쑥 효능으로는 당뇨증상완화, 항산화, 항암, 변비해소 등이 있으며, 약리실험에서 담즙분비 촉진작용, 이뇨작용, 해열작용 등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한방에서 말하는 인진쑥 효능


해열, 이뇨, 발한, 진통, 정혈 등의 효능이 있다. 황달, 요독증, 각종 급성열병, 간염 담낭염, 담석증, 두통이나 입안이 허는 증세에 사용한다.


열이 몰려 생긴 황달로 온 몸이 노랗게 되고 오줌이 잘 나가지 않는 것을 낫게 한다. 또 돌림병으로 열이 크게 나면서 발광하는 증상, 머리가 아픈 증상, 장학(가슴이 답답하고 정신이 혼미하여 발광하면서 헛소리를 하거나 목이 쉬어 말을 하지 못하는 증상)을 낫게 한다. [한 권으로 읽는 동의보감]


성질은 약간 차거나 서늘하고, 맛은 쓰고 매우며, 독은 없거나 약간 있다. 열이 뭉쳐서 황달이 되어 온몸이 누렇고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것을 다스린다. 심한 전염병이나 학질도 다스린다. [동의보감]



이상. 인진쑥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