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키위 효능, 키위의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8. 7.

키위 효능, 키위의 효능은 무엇일까. 키위는 다래나무과의 낙엽 덩굴식물이며, 중국 양자강 연안이 원산지다. 우리말로는 참다래라고 한다. 키위(kiwi)라는 이름은 키위라는 새와 닮았다고 해서 붙여졌다. 


키위는 단맛과 신맛의 균형이 적당하고 즙이 많아 상쾌한 맛이 있다. 특히 크기가 사과보다도 작지만,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그리고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영양학적으로 가치가 높고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웰빙식품이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키위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키위 영양성분 


키위 100g에는 무려 92.7mg의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하나만 먹어도 하루 비타민C 권장량을 채울 수 있다. 그 밖에도 비타민K, 식이섬유, 비타민E, 엽산, 칼륨 등의 비타민과 미네랄이 꽤나 많이 들어있어 영양학적으로 가치가 높다. 이하는 미국 농부무에서 제공하는 키위 100g의 영양성분표이다.



키위 효능, 키위의 효능


1. 비타민C가 풍부 앞서 언급했듯이 키위는 비타민C 함량이 매우 높다. 비타민C는 천식 개선, 조직의 성장과 보수, 철분 흡수 촉진, 항산화, 심혈관 건강 개선, 면역력 강화, 피부미용, 헬리코박터 파이오리균 번식 억제, 인지 능력 개선 등의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비타민C의 효능에 관한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하자.


2. 식이섬유가 풍부 키위 100g에는 식이섬유가 적게는 3g, 많게는 최대 5g까지 함유되어 있다. 이는 사과의 3배 수준이다. 충분한 식이섬유 섭취는 장내환경개선, 내장질환예방, 변비해소,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혈당 조절 등에 도움이 된다.


3. 엽산 급원식품 키위 100g에는 엽산이 적게는 약 25mcg(하루 권장량의 6%), 많게는 50mcg 까지 함유되어 있다. 엽산은 빈혈을 예방하며 태아의 성장을 원활하게 해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임신부에게 중요시되는 영양소다. 특히 임신 5주 가량 되었을 때 엽산이 결핍될 경우, 태아의 신경 발달에 문제가 발생하여 기형아 출산 확률이 높아질 수 있다고 하니, 평소 키위와 같은 엽산 급원식품을 꾸준히 섭취하여 사전에 결핍을 예방해주는 것이 좋다.


엽산은 남성들의 정자 수와 활동성과도 관계가 있어 남성들 역시 결핍되지 않도록 신경써서 섭취해줘야 한다. 



4. 육류와 함께 섭취하기 좋다 키위에는 단백질 분해효소인 아티니딘이 함유되어 있어 육류를 섭취할 때 함께 섭취해주면 소화를 촉진하는데 도움이 된다. 실제로 키위는 연육용으로도 사용된다.


5. 신경세포 보호 연구에 의하면, 키위에는 신경세포증식효과를 통해 신경세포 손상으로부터 유발되는 다양한 퇴행성 뇌질환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6. 혈압을 낮춘다 매일 3개의 키위를 8주간 섭취하게 하자 혈압이 유의하게 떨어졌다는 임상실험 결과가 있으며, 4주간 매일 키위를 2~3개씩 먹은 결과 중성지방 수치가 떨어지고 혈전이 감소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해당 작용은 키위에 함유된 비타민C, 칼륨에 인한 것으로 보인다.


7. 항산화 키위에는 항산화력이 있는 비타민C와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 그리고 세포의 노화와 산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8. 다이어트 식품 키위는 칼로리와 GI 지수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시 섭취하기 적절한 식품이다. GI 지수가 낮아 혈당을 천천히 올리기 때문에 당뇨환자도 섭취하기 좋다.


9. 항알레르기 서울대학교 병원 알레르기 내과에서 진행한 임상실험 연구에 의하면, 다래 추출물이 알레르기성 비염, 식품알레르기, 천식 같은 질환의 알레르기 정도를 개선하고 알레르기 염증과 연관된 매개물질을 조절하여 알레르기 면역반응의 진행을 억제할 수 있는 건강식품으로서 활용 가치가 매우 높을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10. 항염증, 아토피 치료 한국특허 등록 제10-2003-37515호에 의하면, 다래추출물이 항염증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져 신약제조에 활용될 것이며, 향후 아토피 피부염, 천식 등의 치료에 활용될 것이라고 한다. 


그 밖에도 알려진 키위 효능으로는 항암, 황반변성 예방, 피부미용, 성장호르몬 분비 촉진, 폐 기능 향상 등이 있다.



한방에서 말하는 키위 효능


다래(키위)에서 추출한 물질은 항염증 효능과 함께 항아토피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고, 실제로 다래 추출물을 이용한 아토피 치료제도 개발되어 시판되고 있다. 다래나무 뿌리는 가을에 채취해서 햇볕에 말려 쓰는데, 부기를 가라앉히고 피부염, 부스럼, 아토피에 효과적이다. 또 다래는 열을 내리고, 갈증을 멈추고, 소변을 잘나게 한다. 심리적으로 긴장하거나 화가 치밀어 올라서 가슴이 답답하고 잠을 자지 못할 때 다래를 달여서 마시면 효과가 좋다. 한방에서는 만성 간염이나 간경화증으로 황당이 있을 때도 다래를 달여서 마시게 한다. 음식을 먹고 자꾸 토하거나 속이 울렁거리는 증상에도 쓴다. 김달래 한의사


다래는 성질이 차고 맛은 시고 달며 독이 없다. 심한 갈증을 풀어 주고 가슴이 답답하고 열이 나는 것을 낫게 하며 소변에 모래 같은 것이 섞여 나오는 것(결석)을 낫게 한다. [동의보감]


다래는 열을 내리고 소변이 잘 나오게 하며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부기를 가라앉힌다. 다래나무뿌리는 항암 작용을 나타낸다. 소변 불리, 황달, 부종, 다친 데, 대하증 등에 쓴다. 또한 위암, 식도암, 유방암, 간염, 관절염 등에도 쓸 수 있다. [한의학대사전]



이상. 키위 효능, 키위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