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외껍질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참외껍질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Posted at 2017. 7. 18. 02:00 | Posted in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참외껍질효능은 무엇일까. 참외는 껍질을 깎아서 먹는 경우가 대부분. 하지만 성주 사람들은 참외를 껍질째로 먹는다고 한다. 껍질에 과육보다 많은 항산화물질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 역시 참외를 먹을 때 되도록 껍질을 깍지 말고 통째로 먹을 것을 권장하고 있다. 이번 포스팅에는 참외껍질을 통째로 섭취하면 얻을 수 있는 건강상의 이득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참외껍질효능


1. 항산화 효과 참외에는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류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과육보다 껍질에 배 이상 많게 들어있다. 실제로 경북농업기술원 성주과채류시험장 신용습 박사 연구팀의 연구를 살펴보면, 참외의 폴리페놀류가 과육에는 385.2㎍, 껍질에는 816.4㎍ 함유된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참외의 기능성을 규명하기 위해 진행한 한 국내의 연구에서도, 참외의 껍질이 가장 높은 항산화활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른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 역시 참외의 껍질에 5배 이상 많게 함유된 것으로 나타났지만, 절대적인 양이 다소 적기 때문에 크게 의미를 부여할 필요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2. 항암효과 참외껍질에는 쿠쿠르비타신(cucurbitacin)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쿠쿠르비타신은 참외가 포식자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내는 성분으로, 참외의 껍질이 쓴 맛을 내는 이유가 바로 이 성분 때문이다. 캘리포니아 대학교에서 진행한 연구에 의하면, 이 쿠쿠르비타신이라는 성분은 암세포를 죽이거나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예전에는 쿠쿠르비타신의 항암 효과에 대해 논란이 많았지만, 최근에 쓰여진 논문이나 전문의들의 칼럼에 '쿠쿠르비타신이 암에 효과가 있다'는 내용이 자주 언급되는 것을 보면, 어느 정도 신뢰할 수 있는 효능이라고 생각된다. 단, 해당 성분은 독성이 있어 과다 섭취할 경우 구토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욕심은 부리지 않느 것이 좋다.


이 두 가지 외에는 참외껍질이 갖는 특별한 이점은 없다. 이 외에 참외껍질이 아닌 참외 전체의 효능이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하여 확인하도록 하자.


참외껍질째 먹을 때 참고사항


참외를 껍질째 먹을 때는 가능하면 농약을 치지 않은 유기농 참외를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혹시 남았을지도 모르는 잔류농약을 깨끗하게 세척한 다음 먹도록 하자. 참고로 베이킹소다를 이용하면 껍질에 남은 잔류농약을 깔끔하게 제거할 수 있다.



이상. 참외껍질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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