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E 효능과 권장량비타민E 효능과 권장량

Posted at 2017. 7. 22. 02:00 | Posted in 청춘의 영양성분 상식

비타민E 효능은 무엇이고 비타민E 권장량은 얼마나 될까. 아마 비타민E가 우리 건강에 좋다는 얘기를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하지만 막연하게 '우리 몸에 좋다'고만 알고 있을 뿐, 비타민E가 우리 몸에서 어떤 기능과 작용을 하는지, 또 하루에 얼마나 섭취해야 하는지는 잘 모르고 있을지도 모른다. 이번 포스팅에는 비타민E가 우리 몸에 주는 유익한 효능들은 무엇이며, 하루에 권장되는 섭취량은 어느 정도인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참고 본 글은 전반적인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화학과 관련한 어려운 내용과 지나치게 지엽적인 내용은 일부 배제했음을 알린다.



비타민E란?


비타민E는 지용성 비타민이다. 비타민E는 한 가지 물질이 아니며, 토코페롤(tocopherol) 계통 네 가지와 토코트리에놀(tocotrienol) 계통 네 가지, 이렇게 총 여덟 가지 종류가 있다. 쉽게 말하면 서로 조금씩 다른 네 종류의 토코페롤과 토코트리에놀을 모두 비타민E로 부른다고 생각하면 된다. 토코페몰과 토코트리에놀 모두 α, β, γ, δ로 구분되며, 이 중 알파-토코페롤(α-tocopherol)이 생물학적 활성이 가장 크고, 가장 강한 항산화력을 보이는 것은 감마-토코페롤 (δ-tocopherol)이다. 


비타민E 효능(기본적인 기능)


1. 항산화 효과 오늘날 비타민E에 관한 연구는 주로 생체 내 항산화작용에 관한 것이며, 산화방지제로서의 기능이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인체 내의 다양한 세포는 인체의 활동 및 생명 유지를 위하여 다양한 화학반응을 일으키며, 그 부산물로서 활성산소를 생성하게 된다. 이 활성산소는 유해산소라고도 하며, 인체 내에서 바람직하지 않은 산화작용을 일으켜 세포막, DNA 등의 구조를 파괴하게 된다. 비타민E는 이런 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써 세포막 등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2. 심혈관 질환 예방 연구를 통해 비타민E의 섭취가 높은 사람들의 십장 발병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비타민E는 적혈구에 들어있는 혈색소로서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하는 헤모글로빈(hemoglobin)의 색소 부분인 ‘헴(heme)’의 합성에 필요하고, 혈소판의 지나친 응집을 억제하여 혈전 생성을 방지하여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또한 동맥 혈관에서 염증 반응을 억제하고, 염증 반응에서 생성되는 활성산소에 의한 손상을 예방하며, 유해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유익한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인다. 


3. 당뇨병 비타민E는 제1, 2형 당뇨의 예방, 혈당 조절, 당뇨 환자의 응고 장애 또는 동맥 경화, 당뇨환자의 비타민E 결핍 및 당뇨 합병증 예방에 쓸 수 있다. 단, 당뇨에 대한 비타민E의 작용은 아직 100% 신뢰할만한 수준은 아니며, 추후 연구를 통해 보다 자세한 근거가 필요하다.


4. 간 질환 전문가들은 비 알콜성 지방간 질환을 가진 환자에게 비타민E를 매일 800IU 섭취할 것을 권고한다. 비타민E가 간질환을 가진 아동에게도 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일부 근거가 존재한다. 단, 해당 효능 역시 아직 100% 신뢰할만한 수준은 아니며, 추후 연구를 통해 보다 자세한 근거가 필요하다.


그 밖에도 비타민E는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의 탄력을 유지하며, 보습 효과 및 모발의 성장촉진 효과 등이 있어 미용에 도움이 되므로 화장품의 원료로서 널리 이용된다. 또한 습진, 피부염 등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피부연고제의 원료로도 사용된다. 비타민E는 쥐의 생식능력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런 이유로 ‘항불임인자’ 또는 ‘토코페롤’이라는 이름을 얻었으나, 사람에 있어서는 생식과 관련하여 필수적이라는 증거가 입증되지 않았다.


퇴행성 황반변성 예방 및 진행 지연, 백내장 예방, 알레르기 증상 완화, 빈혈 예방 및 치료, 천식 예방, 암 예방 및 치료, 치매 예방 및 진행 지연, 헬리코박터 파이오리균 감염 치료, 면역력 개선, 신장 질환 개선, 월경증후군, 각종 염증 등에도 효능이 있다는 연구 내용이 제시되고 있으나, 아직 연구의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하여 근거가 명확하지 않으니 참고만 할 것. 



비타민E 권장량


성인의 비타민E 충분섭취량은 12mg이다. 한국인의 비타민E에 대한 연구 자료가 충분하지 않아 비타민E의 섭취기준은 충분섭취량으로 설정한다. 또한 성별에 따라 필요량의 차이가 없으므로 남녀 동일하게 설정하며, 노인의 경우에도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을 위해 성인보다 더 많은 비타민E를 섭취해야 한다는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므로 성인과 같은 수준으로 제안된다. 이하는 한국인의 1일 바티민E 섭취기준이다. 비타민E 결핍증 및 과잉증 그리고 풍부한 급원식품에 대한 정보는 여기를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잇다.




이상. 비타민E 효능과 권장량 정보, 도움 되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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