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기장 효능, 기장쌀의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6. 22.

기장 효능은 무엇일까. 기장은 외떡잎식물 벼목 화본과의 한해살이풀이다. 조와 함께 가장 작은 곡물 중 하나이나, 조 보다는 조금 더 굵다. 주로 밥이나 떡을 만들 때 쓰며 사료용으로도 사용한다. 오곡밥에 빠지지 않는 곡식이다. 정월대보름에 여러가지 잡곡을 넣어 오곡밥을 지어 먹는 풍습은, 오장육부를 튼튼하게 하고 한 해의 건강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그런데 이는 단순한 전통이 아니라 실제로도 과학적으로도 근거가 있다. 이번 포스팅에는 오곡밥에 들어가는 곡식 중 하나인 기장의 효능이 무엇인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과 한방의 기록을 종합하여 정리해봤다.



기장 효능, 기장쌀의 효능


①당뇨에 좋다 기장은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혈당을 낮추고 당뇨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농촌진흥청에서 진행한 연구에 의해 기장과 수수 등 대부분의 잡곡에 혈당 상승을 유발하는 α-아밀라제와 α-글루코시다제를 저해하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 중 특히 수수와 기장의 경우 50% 이상의 저해율을 보여 대표적인 효소활성 저해 물질인 아카보즈(Acarbose)와 대등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②항염작용 위와 같은 연구에서 기장과 수수 등 대부분의 잡곡에 세균성 염증유발물질인 지질다당류에 의해 일어나는 염증을 억재하는 효과가 있는 것이 밝혀졌다. 특히 기장은 97.3%로 높은 항염증 활성을 보였으며 세포독성도 나타나지 않았다.


③항암효과 위와 같은 연구에서 기장의 추출물을 암세포에 처리한 결과 암세포 사멸률이 77.7%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정상세포에서는 세포독성이 거의 나타나지 않아 부작용이 거의 없을 것으로 보여진다고 한다. 단, ①, ②, ③의 연구 모두 시험관 연구 결과이니 추가적인 동물 실험이나 임상실험이 요구된다. 


④식이섬유가 풍부 기장은 백미에 비해 약 3배 정도 많은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다. 충분한 식이섬유 섭취는 장내현광개선, 내장질환예방, 변비해소,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혈당조절에 도움이 된다.


그 밖에도 알려진 기장 효능은 시력향상, 골다공증 예방, 나트륨 배출, 지방세포 분화억제, 고지혈증 억제, 지방간 억제, 피부 보호 등이 있다.



한방에서 말하는 기장 효능, 기장쌀의 효능


기장쌀은 원기를 북돋우고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한다. 기침, 구역질, 위통, 설사, 구순염 등에 쓴다. 이 외에도 화상이나 아랫배가 뭉쳤을 때도 효능이 있다. 기장풀이나 뿌리는 성질이 따뜻하여 부종이나 소변불리, 임신중의 혈뇨나 숨이 가쁠 때 쓴다.


한방의 기록들을 종합한 기장의 효능은 다음과 같다. 본초강목에 기장은 맛이 달며 온화화고 독이 없다고 기록되어 있다. 기장은 혈액을 차게하여 더위를 해소하고 시가 허약하여 힘이 없고 더위를 먹거나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을 치료한다. 기를 보충하고 비장을 건강가헤 하며, 폐의 기능을 돕고 해열 및 상처를 치료한다. 기침, 설사, 위통 화상 등에도 치료약으로 이용된다.


기장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기장쌀은 적당히 먹으면 좋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높은 식이섬유 함량 때문에 오히려 소화에 부담을 줄 수 있다. 또한 기장이 당뇨병이나 암 등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그 자체가 치료약인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를 섭취하고 즉각적인 효과를 기대하는 것은 무리다. 밥을 먹을 때 잡곡 비율을 30% 이내로 넣어 꾸준히 섭취하면 당뇨병이나 암 예방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상. 기장 효능, 기장쌀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