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영지버섯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6. 16.

영지버섯효능은 무엇일까. 영지버섯은 담자균류 구멍장이버섯목 불로초과의 버섯이다. 신령스럽다는 의미의 영(靈)과 버섯을 의미하는 지(芝)를 사용하고 있으며, 늙지 않는 약초라는 의미의 불로초(不老草)라고도 불린다. 영지버섯은 한해살이 버섯으로 여름에서 가을에 걸쳐 활엽수 뿌리 밑동이나 그루터기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갓과 자루의 표면에 옻칠을 한 것과 같은 광택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영지버섯은 약효가 있어 예로부터 한방에서 약초로 사용해왔으며, 현대에서 들어서도 영지버섯의 효능에 관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영지버섯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영지버섯 전문가들의 인터뷰 내용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영지버섯효능


①항암작용 영지버섯은 강력한 항암작용을 한다. 린지빈 북경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는 "영지버섯은 우수한 항암작용을 한다. 영지의 항암작용은 국제적으로 인정된 것이며, 동물실험과 임상시험에서 95% 이상의 우수한 항암작용을 나타냈다. 영지의 다당체가 항암작용을 나타내는데 베타글루칸이 주 성분이다. 특히 영지의 베타글루칸은 물로 끓여도 파괴되지 않는 안정적인 상태를 갖고 있으며, 인체에 전혀 부작용이 없는 것이 큰 장점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김병각 서울대학교 명예교수는 "영지의 고분자 성분인 베타-글루칸이 면역을 촉진시켜 항암작용을 나타낼 뿐 아니라, 영지의 저분자물질인 트리테르펜 성분이 극 미량으로도 우수한 항암작용을 한다."고 말했다. 


②혈관에 좋다 한용남 서울대학교 천연물과학연구소 교수는 "영지는 혈전 억제작용과 콜레스테롤 합성억제 작용이 매우 강하다. 혈전이 생기면 중풍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고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면 뇌출혈과 고혈압에 올 수 있는데, 영지가 혈전 형성을 막아주고 콜레스테롤을 배출해준다. 영지 성분 중에 가노데린산-S라는 성분이 혈소판 생성을 막아주어 혈전생성을 막아준다는 것은 이미 과학적으로 검증되었다. 또한 가노데린산-B와 M은 콜레스테롤 합성을 억제해준다."고 말했다.


③신장에 좋다 영지버섯에 함유된 프로테오글리칸 이라는 성분은 신장질환을 치료하고 신장을 보호하는 효능있다. 임상연구 결과, 영지버섯이 신장 질환자의 지속적인 단백뇨 등의 증상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그 밖에도 알려진 영지버섯효능은 혈당 조절, 만성B형 간염 치료, 불면증 해소 및 스트레스 완화 효능, 신경쇠약증, 간기능 향상과 그로 인한 해독작용 촉진 등이 있으나, 조금 더 철저하고 완성도 높은 연구가 수행되기 전까지는 100% 신뢰할 수 는 없다고 판단하여 자세히 기술하지 않았다.


영지버섯 부작용 및 주의사항


①단기 및 장기 연구에 따르면 영지버섯은 적정량 사용했을 때 별다른 위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흔히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은 피부 발적, 어지럼증 및 두통이다.

②영지버섯은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기 때문에 당뇨 약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들은 섭취에 주의가 필요하다. 

③영지버섯은 혈전 용해 작용을 하기 때문에 혈액응고방지제인 쿠마딘, 헤파린, 아스피린 등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는 섭취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④맹독성을 가진 붉은뿔사슴버섯을 영지버섯으로 착각하여 사망한 사례가 있으니, 일반인은 반드시 채취한 버섯은 먹기 전에 전문가의 확인을 받길 권장한다.



이상. 영지버섯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