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잎새버섯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6. 16.

잎새버섯효능은 무엇일까. 잎새버섯은 담자균류 민주름버섯목 구멍장이버섯과의 버섯이다. 일본어 마이타케(maitake)로도 잘 알려져 있다. 마치 은행나뭇잎이 여려겹 겹쳐 다발을 이루고 있는 모습을 하고 있다. 맛과 향이 좋고 활용도가 높아 동서양 여러 요리의 재료로 사용되어 왔으며, 약효가 있어 수세기 동안 한방에서 약재로 쓰여 오기도 했다. 최근에는 잎새버섯의 추출물을 이용한 건강보조식품을 시중에서 곧잘 찾아볼 수 있는데, 우리 몸에 어떻게 좋은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지금까지 알려진 잎새버섯효능들은 무엇인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잎새버섯효능


①항암효과 미국 하버드대학 연구팀에 의하면 잎새버섯에 함유된 베타글루칸 성분이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 암세포를 퇴치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특히 베타글루칸은 강한 항암효과와 종양저지율(93.6%)를 가지고 있으며, 항암제의 부작용을 현저히 줄여줄 수 있다고 한다. 잎새버섯 추출물은 미국 식약청인 FDA에서 항암보조제로 승인했으며 미국 암협회에서 대체 암치료제로 소개한 바 있다. 단, 버섯 원물을 섭취하는 것으로는 눈에 띄는 효능을 기대할 수 없다고 한다. 그 이유는 잎새버섯에는 베타글루칸이 극소량으로 함유되어 있는데, 충분한 양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아주 많은 잎새버섯을 섭취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는 편의성이나 경제성 면에서 매우 비효율적이니, 추출물을 이용해 만든 제품을 구매하여 먹는 것을 권장한다. 


②당뇨개선 최근 연구에 결과에 의하면 잎새버섯 추출물이 인체의 인슐린에 대한 저항성은 낮춰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유전적으로 당뇨에 걸린 쥐에게 하루 1g의 잎새버섯 분말을 섭취하게 한 동물 실험결과, 대조군에 속하는 쥐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혈당치가 높아지는 반면, 잎새버섯 분말을 섭취하게 한 쥐는 혈당치가 감소했다는 실험결과도 있다. 


③혈압 및 콜레스테롤 조절 잎새버섯과 혈압과의 관계를 조사한 동물 실험에서, 잎새버섯 분말을 섭취한 쥐는 4일 후에 혈압이 대조군에 비해 50mmgHg 떨어졌으며, 잎새버섯의 에테르 추출액을 섭취하는 쥐는 4시간 만에 혈압이 200mmHg에서 115mmHg로 떨어졌다. 또한 잎새버섯은 동맥경화나 고지혈증 같은 심혈관 질환의 원인이 되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도 도움이 되다고 한다.


그 밖에도 알려진 잎새버섯 효능으로는 면역력 개선, 항에이즈 효과, 소화촉진 및 변비개선, 간보호 기능 등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잎새버섯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①위의 제시한 효능들은 분명 임상실험을 통해 밝혀진 것들이지만, 아직까지는 100% 신뢰할 정도로 철저히 연구된 것은 없으니 너무 맹신하는 일은 없도록 해야한다. 다만 예로부터 식품으로 사용되어왔기 때문에 너무 많지 양을 섭취하지만 않는다면 꽤나 안전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②연구결과에 따르면 잎새버섯은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혈당을 낮추는 작용을 하는 약물을 복용하고 있다면 잎새버섯 섭취에 주의해야 하며, 반드시 사용여부에 대하여 전문의료인과 상담을 한 후 결정해야 한다. 비단 혈당강하 약물 외에도 치료를 목적으로 어떠한 약물이라도 섭취하고 있다면, 약물과의 상호작용을 고려해야 하며 전문의료인의 조언이 필요하다.



이상. 잎새버섯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