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매스틱검, 매스틱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6. 9.

매스틱효능은 무엇일까. 매스틱은 옻나무과의 관목인 유향나무(Pistacia lentiscus)에서 채취한 수액으로 만든 천연 수지다. 매스틱검이라고도 한다. 오직 그리스 히오스 섬 남부의 온화하고 건조한 기후대에 속하는 24개 매스틱 마을(Mashtihohoria)에서만 추출할 수 있다. 최근 국내의 한 방송을 통해 매스틱의 효능이 소개되면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 그리스에서는 아주 오래전인 5,000년 전부터 사용해온 건강식품이라고 한다. 어떻게 우리 몸에 좋다는 것인지 알고 먹으면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매스틱 효능이 무엇인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을 종합하여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매스틱검, 매스틱효능


①구강건강에 좋다 구강 내에는 나쁜 세균과 유익한 박테리아가 공존하고 있다. 시중의 일반 구강세정제는 모든 균들을 다 제거해 구강 세균의 균형을 무너뜨리지만, 매스틱은 유익한 박테리아는 그대로 두고 나쁜 세균만을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매스틱은 충치, 치주염, 치은염 등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해당 효능은 이미 많은 연구들을 통해 검증되었으며 현재 매스틱을 주성분으로한 기능성 치약이나 구강세정제가 많이 출시되어 있다.


②위에 좋다 매스틱은 위궤양과 십이지장궤양을 예방하고 개선해주는 효능이 탁월하다. 영국의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발표된 논문에 의하면, 매스틱의 헬리코박터균 대한 향균효과가 해당 작용의 기전이라고 한다. 특히 일본 시즈오카 현립대학 식품영양과학부가 진행한 연구에서도 매스틱이 헬리코박터균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는 것이 밝혀졌으며, 헬리코박터균의 유무와 상관없이도 십이지장궤양 환자에게 효과가 있었다고 한다. 또한 매스틱은 향균작용 뿐만 아니라 위벽을 보호하고 위산 분비를 감소시키는 프로스타글란딘의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위액 과다 분비로 인한 위염·속쓰림 예방·개선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매스틱의 위불편함 개선 효능은 미국FDA와 국내식약처에서도 인증되었다. 


그 밖에도 알려진 매스틱 효능으로는 항산화, 면역력 개선, 혈행개선 등의 효능이 있는데, 아직까지 관련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매스틱 부작용


매스틱 사용시 발생 가능한 부작용으로는 설사, 위경련, 잦은 트림 등이 있다. 또 드물지만 두드러기, 호흡곤란, 가려움을 동반한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는데, 이런 증상이 나타날 경우 사용을 즉시 중단해야 한다. 또한 고혈압 환자나 임산부는 매스틱 사용을 권장하지 않는다고 한다. 



이상. 매스틱검, 매스틱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