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양파 효능, 양파의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6. 6.

양파 효능은 무엇일까. 양파는 외떡잎식물 백합목 백합과의 두해살이 풀이다. 양파처럼 많은 나라에서 사랑받는 음식도 드물다. 여러가지 방법으로 조리가 가능하고, 동서양의 어떤 재료나 요리와도 궁합이 좋다. 또한 건강에 유익한 성분이 많아 매일 먹으면 만병통치약과 같은 효과가 있다고 하니, 어딜가든 그토록 사랑받는 것이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어떻게 우리 몸에 좋다는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지고 검증된 양파의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과 한방의 기록들을 종합하여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양파 효능, 양파의 효능


①항암효과 양파에 함유되어 있는 유화프로필알린과 폴리페놀 성분은 짠 음식을 먹고 흡수된 이질산염과 아민과의 결합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소화기 암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양파에 함유되어 있는 이소티오시아네이트라는 성분은 식도, 간, 대장, 위의 암발생을 억제하며,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은 인체 내 발암물질이 전이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양파를 꾸준히 섭취하면 탁월한 항암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②혈당, 혈압, 콜레스테롤 잡는 청소부 앞서 언급한 유화프로필알린 성분은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그리고 혈당을 낮추는 효능이 있어 당뇨와 당뇨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퀘르세틴 성분도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면서 딱딱하게 굳은 동맥은 부드럽게 하는 효능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고혈압,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③항비만 효과 양파에 함유된 유화아릴 성분은 체내로 들어가면 알리신으로 변한다. 알리신은 몸에 열을 내고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에너지 소모를 돕기 때문에 다이어트 및 체력 증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실제로 제주대학교 수의과대에서 진행한 실험결과, 양파음료 섭취가 지방세포 크기의 증가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는 것을 확인했다.



④해독작용 양파에는 간의 해독작용과 연관이 깊은 글루타티온의 합성을 촉진하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알콜과 니코틴과 같은 물질은 물론 체내 유해독소와 중금속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된다.


⑤피로물질 배출·스태미너 강화·불면증 해소 양파의 유화아릴 성분은 비타민B1의 흡수를 촉진하기 때문에 원기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며, 식욕부진·불면·초조함 등을 해소하는 데도 좋다. 이런 효능 때문에 비타민B1이 풍부한 돼지고기 등과 함께 먹으면 그 효과가 배가 된다.


⑥칼슘이 풍부 양파 100g의 칼슘 함량은 23mg으로, 채소치고 상당히 많은 양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다. 발육기에는 뼈의 형성을 위해 많은 칼슘이 필요하며 노년기나 갱년기에는 체내에 칼슘이 부족해지면서 골다공증에 노출되기 쉬우므로 발육기와 노년기에 더욱 신경써서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이다.


그 밖에도 알려진 양파 효능은 감기예방·치료, 정장작용, 변비해소, 살균작용, 피부미용 등이 있다.



양파 섭취 팁 


양파는 생으로 먹을 수 없는 짙은 색깔의 겉껍질, 먹을 수 있는 부분 8겹으로 구성되어 있다. 껍질을 포함하여 양파의 각 겹에 함유된 퀘르세틴의 함유량을 분석해본 결과, 겉껍질의 퀘르세틴 함량이 가장 안쪽에 있는 겹에 비해 300배 가까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퀘르세틴의 효능을 누리고자 한다면, 차나 즙 등의 형태로 겉껍질도 함께 섭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이상. 양파 효능, 양파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