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효능, 김의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김 효능, 김의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Posted at 2017. 5. 25. 02:00 | Posted in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김 효능은 무엇일까? 밥도둑 김. 김은 홍조식물 보라털목 보라털과의 해조류이다. 해의(海衣)라고도 한다. 바다의 바위나 산호에 이끼처럼 붙어서 자란다. 우리나라 제주도·남해안·서해안과 일본·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김은 단백질과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영양식품이며 우리 몸에 여러 좋은 작용을 하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해주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김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전문지식과 한방의 기록들을 토대로 정리해봤다.



김 효능, 김의 효능


①영양의 보고 김에는 비교적 많은 단백질이 들어있으며, 그 외에도 김에는 비타민 B1·B2·B6·B12·C·D 가 풍부하며 칼슘, 칼륨, 철, 인 등의 무기질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또한 비타민C는 다른 채소에 비해 잘 파괴되지 않고 안정성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래의 표는 김 100g에 함유된 영양성분표이다.




②식이섬유가 풍부 김 100g에는 같은 양의 양배추의 16배, 귤의 30배 이상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다.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과 담즙산의 합성을 막아주고, 담즙산과 만나지 못한 콜레스테롤 체외로 배출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대장의 발암물질도 흡착·배출하여 장내 환경을 개선하고 대장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③갑상선 질환에 도움이 된다 김에는 요오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의 원료로, 요오드 부족으로 인해 갑상선 질환을 앓는 경우 꾸준한 김 섭취가 도움이 될 수 있다. 단, 한국인들의 식문화 특성상 한국인의 요오드 섭취량은 이미 충분한 수준이기 때문에, 요오드가 결핍된 상태가 아니라면 김을 갑상선 질환 치료의 특효약으로 인식해서는 안된다. 전문가들도 한국인들이 일상적으로 먹는 양 정도의 요오드 섭취는 문제 없다고 말하지만,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요오드 과다 섭취가 오히려 만성 림프구성 갑상선염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한다.



④면역력 향상 한국식품개발연구원 구재근 박사팀이 진행한 연구에 의하면, 한국 연안에서 생산되는 김에 몸 안의 면역기능을 높여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김을 섭취하면 그렇지 않을 때보다 인체 내에 침입한 병원균 제거와 파괴작용이 최고 4.5배까지 높아지고 면역기능을 높여주는 의약품 감마 인터페론과 만나면 시너지를 일으켜 약의 효능을 50% 높여 준다고 한다. 일본에서도 김에 기 같은 효능이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⑤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 김은 칼로리가 낮으며 다이어트시 자칫 결핍될 수 있는 영양소를 고루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 보조 식품으로 적합하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섭취한 음식물이 지방으로 저장되는 것을 줄이며 변비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단, 나트륨 섭취는 다이어트에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조미되지 않은 김을 섭취해야 하며, 조미김을 구매할 때는 나트륨 함량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다. 


⑥비타민A가 풍부 앞서 언급했듯 김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시력을 보호하고 눈을 밝게 하는데 도움이 되며, 인체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배출하여 피부노화와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 밖에도 알려진 김 효능으로는 알콜 분해, 치매·건망증 예방 등이 있다.



이왕이면 파래김을 먹어라


파래에는 칼륨·칼슘·비타민C 등의 영양성분이 김보다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또한 파래는 해조류 중에서 항산화 효과가 가장 뛰어나며,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여 각종 세균을 제거하고 치주염을 예방해주기도 하며 빈혈과 고혈압 등에 도움이 되는 성분도 다량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김과 파래를 섞어 만든 파래김을 먹는 것이 건강에 보다 이로울 수 있다.



김 고르는 팁


김은 빛깔이 검고 광택이 나며 향기가 진하고 불에 구우면 청록색으로 변하는 것이 좋은 것이다. 색이 검고 향이 많이 나는 것이 중요하며, 색이 다소 검지 않더라도 광택이 잘 나는 것이 좋다. 또한 김을 물에 넣었을 때 잘 녹는 것이 좋은 김이며, 김을 넣었던 물이 맑을수록 더 좋다.


김 보관 팁


김은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기본이다. 습기가 차지 않도록 밀봉하여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다. 실온 보관시에는 직사광선을 피하고 서늘하며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한다. 밀봉하여 냉동실에 보관하면 김의 향과 맛이 오랫동안 보존된다. 눅눅해진 김은 전자레인지에 넣고 5~10초 정도 돌리면 바삭바삭해지고 맛과 향이 살아난다.



이상입니다. 김 효능, 김의 효능 및 팁 정보, 도움 되셨나요?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