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피나무효능, 제피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제피나무효능, 제피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Posted at 2017. 5. 23. 02:00 | Posted in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제피나무효능은 무엇일까? 초피나무가 정식명칭이며 지방에서는 제피나무라고도 한다. 초피나무는 운향과에 속하는 낙엽관목으로, 열매의 껍질인 제피를 향신료로 사용한다. 산초와 똑같이 추어탕을 먹을 때 비린내를 없애는데 사용하긴 하지만, 제피와 산초는 엄연히 다르다. 동의보감에도 촉초(蜀焦:제피)와 진초(秦椒:산초)로 구분되어 기록되어 있다. 반면 효능은 거의 비슷하여 학명이 동일하고 약재로 사용할 때는 대용하기도 한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제피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인터넷의 전문지식과 한방의 기록들을 종합하여 정리해봤다.



제피나무효능, 제피효능


①살충효과 살충 효능이 있어 회충 구제에 사용한다. 임상실험을 통해 회충성장폐색에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했다. 민간에서는 초피를 방충·방제 용으로도 사용하며, 초피를 이용한 무공해 천연 농약 개발이 진행중이다.


②향균효능 산초는 식중독균과 같은 유해균을 억제하는 향균활성 효능이 있다. 연쇄상구균, 황색포도상구균, 폐렴구균, 이질균 등을 억제하낟. 피부진균을 억제하는 효능도 있어 옴이나 버짐, 음부가려움증, 남자의 음낭습진 등에도 효능이 있다.


③속에 좋다 제피에 함유된 게라니올 성분은 소장에서 장관의 연동작용을 촉진하여 소화가 안될 때 복용하면 좋다. 한방에서는 제피를 건위정장제도로 사용한다. 또한 제피는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복부가 차서 나타나는 복통이나 설사에도 좋다.



④두통·불면증 해소 초피 열매 껍질을 베개에 넣고 자면 두통과 불면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⑤면역력증강·냉증완화 산초의 매운맛은 체온을 올린다. 산초의 매운맛을 내는 성분은 리모닌인데, 체온을 올리는 성질이 있어 음기로 인한 냉증을 완화하는데 좋다. 또한 음기로 인해 체온이 낮아졌을 때 낮아진 면역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 밖에도 알려진 제피나무효능으로는.. 요통·치통 완화, 관절이 시리거나 저린 증상 개선 등이 있다.



   동의보감에서 말하는 제피나무효능, 제피효능


맵고, 독이 있으며, 속을 따뜻하게 하며 피부에 죽은 살, 한습비로 아픈 것을 낫게 한다. 또한 음기를 몰아내고 귀주, 고독을 낫게 하며, 벌레독이나 생선독을 없애며 치통을 멈추고 성기능을 높이며 음낭에서 땀나는 것을 멈춘다. 허리와 무릎을 덥게 하며 오줌 횟수를 줄이고 기를 내려가게 한다. 『동의보감』


   제피나무 부작용 및 사용시 주의사항


제피는 따뜻하고 독이 있어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금해야 하고, 임신부도 주의해야 한다. 사상의학에서는 제피를 소음인의 음식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소양인 체질인 경우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한다. 또한 사용량에 따라 반대로 작용하는 성질이 있어 복용전 가까운 한의원에 방문하여 전문의료인과 상담한 후에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이상입니다. 제파나무효능, 제피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