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황칠나무의 효능, 황칠의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5. 8.

황칠나무는 두릅나무과에 속하는 상록교목이다. 아열대성 식물이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제주도나 완도를 비롯한 섬 지역, 남부 해안 등의 따뜻한 곳에만 분포한다. 나무의 수액이 금빛이 나고 열과 습기에 강하며 침투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목공예품을 칠하는 도료로 사용 된다. 황칠나무라는 이름은 이에서 유래한 것이다. 황칠나무는 비단 도료 용도 외에도 약효가 뛰어나 예로부터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됐으며, 차로 달여 평소에 꾸준히 마시면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는 건강식품이라고 한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황칠나무의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인터넷의 전문지식과 논문 등의 정보를 모아 정리해봤다.



황칠나무의 효능, 황칠의 효능


①혈관에 좋다 황칠나무는 피를 맑게 하며 혈행을 개선하고 혈압을 낮춰주기 때문에 고혈압·심근경색·고지혈증 등과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의학저널 Pharmazie에 실린 내용과 한국약용작물학회가 발표한 논문에 의하면 황칠 추출물은 혈액 내의 총콜레스테롤, 나쁜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반면, 좋은 콜레스테롤인 고밀도 콜레스테롤(HDL)은 높여주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②간 기능 개선 황칠나무는 독소나 술에 의한 간손상을 보호하고 간기능을 개선하여 피로를 회복하고 해독작용을 촉진한다. 근거로 『한국 특산품 황칠의 생리활성 연구』라는 논문에 의하면 황칠 추출물이 간세포의 염증 정도를 나타내는 GOT·GPT 수치를 낮춰주며, 간 기능 이상 정도를 나타내는 ALP 수치와 MDA 수치를 낮춘다고 한다. 


③항산화 작용 황칠나무는 면역체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노화 및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탁월하다. 근거로 『황칠나무 추출물의 항산화 기능성에 관한 연구』라는 논문을 살펴보면 황칠나무의 잎과 가지에서 추출한 물질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능력이 탁월하다는 보고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④피부미백 황칠나무는 피부 미백 효능이 있으며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 근거로 『피부 미백 효과가 있는 황칠 추출물과 황칠 분획물』이라는 특허를 살펴보면 황칠 추출물이 피부를 검게 하는 멜라닌의 형성을 억제하는 피부미백 효과가 탁월하다고 하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앞서 언급한 항산화 작용은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⑤치아·뼈에 좋다 황칠나무는 뼈와 치아의 건강을 유지·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근거로 논문 『한국 특산품 황칠의 생리활성 연구』에 의하면, 황칠 추출물이 치아와 치조골을 연결하는 치주인대 세포의 증식을 촉진하기 때문에 치아에 좋고, 뼈를 만드는 조골세포의 분화를 촉진하여 뼈 재생을 촉진하며, 뼈에 칼슘이 침투하는 작용을 촉진하여 뼈의 강도를 증사키킨다고 한다.


⑥면역력 향상 황칠나무는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전남대에서 진행한 연구보고서 『황칠의 안정적 생산기술개발 및 황칠나무 기원의 생리활성물질 탐색』를 살펴보면, 황칠이 면역세포의 생성·증진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으며, 그 효능이 기존에 면역제로 가장 많이 연구되고 잘 알려진 레티노익산이라는 성분보다 더 강력하다는 내용이 실려있다. 



⑦항암효과 앞서 언급한 전남대의 연구보고서에는 황칠나무 추출물이 암세포의 자살을 유도하여 폐암·간암·유방암·위암 세포와 백혈병 세포를 증식하는 효과가 탁월하여 황칠나무가 암 예방·항암에 효과적이라는 내용도 실려 있다.


⑧당뇨에 좋다 활칠나무는 인슐린을 증가시켜 혈당을 낮춰주기때문에 당뇨에 도움이 된다. Human&Experimental Toxicology에 실린 논문을 살펴보면 황칠나무 잎에서 추출한 성분이 인슐린을 증가시키는 것을 확인 했으며, 그 효능이 기존의 당뇨치료약인 글리벤크라미이드보다 더 효과적이라는 내용이 실려있다..


그 밖에도 알려진 황칠나무의 효능으로는... 신경안정으로 인한 우을증, 스트레스, 불면증 해소, 향·살균효과 등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상입니다. 황칠나무의 효능, 황칠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