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오크라, 오크라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7. 5. 5.

오크라는 쌍떡잎식물 이판화군 아욱목 아욱과의 여러해살이 풀이다. 아프리카 북동부 지역이 원산지이며, 이집트 채소로도 알려져 있다. 주로 열매를 식용하며 수프나 버터구이 등의 서양요리, 국물이나 무침 등의 동양식 요리에 이용한다. 씨앗은 커피 대용품으로 사용되지만 향기와 풍미가 떨어지는 편이다. 약효가 있고 건강에 효능이 좋아 건강식이나 약재로도 사용된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오크라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니 인터넷의 전문지식과 논문 등의 정보를 모아 정리해봤다.



오크라효능


①속에 좋다 오크라를 반으로 자르면 단면에서 끈적끈적한 점액질이 나온다. 이 점액질에는 당단백질인 뮤신과 펙틴이 함유되어 있다. 뮤신은 장점막을 특튼하게하고 배변활동을 촉진하여 변비를 예방해준다. 또한 펙틴은 성분은 사과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는 성분인데, 소화를 촉진하고 장내에 쌓인 독성물질과 중금속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


②베타카로틴이 풍부 오크라에는 비타미A의 전구물질인 베타카로틴이 양상추의 약 3배 이상 함유되어 있다. 베타카로틴은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노화방지·항암에 도움이 되며 비타민A로 변하여 시력을 보호하고 피부의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③혈당완화·콜레스테롤수치 저하 오크라에 함유된 풍부한 섬유질은 장벽에서 당의 흡수를 억제하기 때문에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앞서 언급한 뮤신 성분과 점액질에 함유된 갈락탐, 아라반 등은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기 떄문에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에도 도움이 된다.


④칼륨이 풍부 오크라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오크라를 꾸준히 섭취하면 나트륨-칼륨 균형을 이루는 과정에서 나트륨 배출 유도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과한 나트륨 섭취로 인한 혈압 상승을 예방할 수 있다.


그 밖에도 알려진 오크라 효능으로는... 임산부와 태아 건강(엽산이 풍부), 피부미용, 소염효과 등이 있다. 


위 내용들 외에 알려진 효능들은 아직 연구가 부족하거나 검증되지 않은 효능들이니 맹신하지 않는 것이 좋다.



   오크라 부작용


오크라 추출물이 불임에 영향을 줄 정도는 아니지만, 고환의 크기와 전립선 무게를 감소시킨다는 연구결과가 있었다. 따라서 남성들은 상식적인 수준의 양을 섭취하는 것은 무관하지만, 너무 많은 양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오크라 영양성분 


이하는 오크라 100g에 함유된 영양성분표이다.




이상입니다. 오크라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