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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at 2017. 4. 28. 04:00 | Posted in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미역이나 다시마 같은 해조류를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모로 큰 도움이 된다. 특히 다시마는 '바다의 보약' 이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우리 건강에 여러 효능을 발휘하고, 동의보감에도 약효가 기록되어 있는 건강식품이다. 이번 포스팅에는 꾸준한 다시마 섭취가 우리 몸에 어떻게 도움이 될지 인터넷의 전문지식과 논문 등의 정보를 모아 정리해봤다.



다시마 영양성분


말린 다시마는 탄수화물이 약 44%, 단백질이 7%, 지방이 0.5% 비율로 함유되어 있으며 무기질이 약 28%로 대단히 많다. 특히 칼슘과 철이 풍부하고 요오드가 풍부하며 비타민C가 풍부하다. 단백질의 주성분은 글루탐산으로 감칠맛을 내는 성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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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혈관에 좋다 다시마가 미끌거리는 것은 알긴산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알긴산은 장속에서 콜레스테롤과 함께 결합하여 변으로 배출되고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동맥경화 등의 질환을 예방·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다시마에 함유된 라미닌 이라는 성분 역시 혈압을 내리고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달라붙는 것을 막아준다.


②당뇨예방 다시마의 식이섬유질은 당질의 소화 흡수를 돕고 포도당이 혈액 속에 침투나는 것을 지연시켜 급격한 혈당 상승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몸에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인슐린 저항이 일어나서 당뇨병에 노출될 수 있는데, 다시마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당뇨예방에 도움이 된다.



③갑상선에 좋다 갑상선호르몬이 부족해지면 신진대사가 둔해지고 기운이 빠지며 노화가 빠르게 진행된다. 심할 경우 갑산성종을 일으킬 가능성도 있다. 다시마에는 갑상선호르몬의 중요한 구성요소인 요오드가 많이 함유되어 있기 대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갑상선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④장에 좋다 다시마의 알긴산은 몸속에서 흡수해 최대 2백배 까지 팽창하는데, 이 작용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소화를 촉진하고 배변을 돕는다. 특히 변비를 오랫동안 방치하면 대장암을 일으킬 수 있는데, 다시마의 알긴산이 변비를 해소하고 장속의 발암물질을 흡착해 배출해주기 때문에 직·간접적으로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⑤뼈와 이에 좋다 다시마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더러, 칼슘의 흡수를 촉진하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뼈와 이 건강을 유지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다시마를 크게 썰어 먹으면 칼슘이 알긴산과 결합되어 있어 흡수가 용이하지 않으므로, 이 효과를 보려면 잘게 썰어 꼭꼭 씹어 먹는 것이 좋다.


⑥모발 건강 다시마에는 모발의 건강에 필수적인 단백질과 비타민은 물론 요오드, 아연, 유황, 철분, 칼슘 등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모발 발육을 촉진하는 옥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탈모를 막고 건강한 모발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 밖에도 알려진 다시마 효능으로는.. 숙취해소, 이뇨촉진, 항산화·소염 효과 등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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