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청국장환효능, 청국장가루효능, 제대로 알자!

by 봉잡스 2017. 4. 28.

청국장은 청나라에서 온 것이라 하여 청국장이라고도 하며, 전시상황에서 빨리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장이라고 하여 전국장이라고도 불린다. 실제로 된장은 발효를 해야 하기 때문에 만드는데 몇 달씩 걸리는 반면 청국장은 2~3일이면 먹을 수 있는 패스트푸드(?)이다. 발효기간이 짧긴 하지만 맛과 영양 면에서 된장에게 뒤쳐지지 않으며 건강에도 좋다. 요즘에는 청국장을 오로지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환이나 가루 등의 형태로 가공하여 영양제처럼 먹기도 하는데, 아무래도 먹기가 편리하니 꾸준한 섭취가 용이하다. 이번 포스팅에는 청국장이 우리 몸에 어떻게 좋은지 인터넷의 전문지식과 논문 등의 정보를 모아 정리해봤다.



청국장환효능, 청국장가루효능


①항암·항산화효과 한국식품개발연구원과 연세대 정건섭 교수팀이 진행한 동물 실험 결과, 청국장 추출물들이 쥐의 위암, 간암, 대장암에서 유래된 암세포주에 대한 성장억제효과가 있는 것을 밝혀냈다. 또한 순천대 서권일 교수 연구팀의 연구에서도 청국장에 함유된 다이드제인과 제니스테인이 강력한 항산화·항암효과를 발휘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청국장에 함유된 사포닌 또한 암 예방에 큰 역할을 한다.


②이소플라본이 풍부 청국장은 콩을 발효한 식품이기 때문에 이소플라본 함량이 높다.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여성호르몬 분비가 줄어드는 폐경 전후에 발생할 수 있는 우울증, 갱년기, 생리불순 등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③피부 트러블 개선 청국장은 피부의 색소침착 방지, 각질 제거, 보습과 탄력 제공, 피지조절 등에 도움이 된다. 화장품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청국장의 이소플라본이 피부 조직의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킴과 동시에 콜라겐을 분해하는 효소의 작용을 억제하기 때문에 피부의 탄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④당뇨에 좋다 청국장에 함유된 트립신이라는 성분은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주며, 섬유질이 당의 흡수가 서서히 일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당뇨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실제로 한국식품연구원 권대영 박사와 호서대 박선민 교수가 진행한 공동연구결과, 청국장의 발효 산물이 당뇨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고 한다.


⑤비만예방 청국장의 섬유질이 포만감을 주어 과식을 방지하며, 비타민B군이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섭취한 음식이 지방으로 축적되는 것을 예방해준다. 청국장의 콩에 함유된 레시틴과 사포닌 또한 지방흡수를 막아주는 효능이 있다.


⑥숙취해소 청국장에 함유된 비타민B2는 알코올 분해를 촉진하고 간의 기능을 활발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술 먹은 다음날 생기는 숙취를 해소하기에 안성맞춤이다.



⑦해독작용 청국장의 있는 미생물은 중금속, 환경호르몬, 미세먼지 등 우리 몸이 해독하지 못하는 독소를 해독하고 배출해주는 효능이 있다.


속에 좋다 청국장에 함유된 섬유질과 바실러스균은 강력한 정장효과를 발휘하여 장내 환경을 개선해준다. 설사와 변비 증상에도 효과가 있다.


⑨치매예방 청국장에는 콜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치매환자에게 부족한 아세틸콜린이라는 신경전달 물질의 양을 늘려준다. 또한 청국장에 함유된 나토키아나제라는 효소는 알츠하이머병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인 아밀로이드를 녹이는 작용을 한다.


그 밖에도 알려진 청국장환/청국장가루 효능으로는... 안구건조증 해소, 빈혈 예방, 면역력 향상 등에 도움이 된다.



   청국장이 혈관에 좋다?


청국장이 혈행을 개선하고 혈관건강에 좋다는 것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린 얘기다. 청국장에 들은 성분이 혈전용해 작용을 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동시에 비타민K가 혈액이 응고되는 작용을 촉진한다. 특히 동맥경화 등의 증상 때문에 항응고제를 먹고 있는 경우 반대 작용을 하는 비타민K는 금기할 정도로 주의가 필요한 성분이다. 따라서 항응고제를 처방받은 환자의 경우 일주일에 한 끼 정도 청국장을 먹는 것은 큰 문제가 없지만, 그 이상의 먹을 경우 문제가 될 수 있다. 한편 항응고제를 먹지 않는 건강한 사람은 경우에는 문제될 것 없다 걱정 없이 먹어도 좋다. 



이상입니다. 청국장환효능, 청국장가루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