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비듬나물, 비름나물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7. 4. 27.

시금치 대용으로 제격인 비름. 비름은 비름과의 한해살이풀로 줄기는 털이 없고 반듯하게 서며 높이는 1미터 정도 된다. 봄에 달래와 냉이가 제철이라면 여름 나물로는 비름나물이 최고다. 따로 심지 않아도 날이 더워지는 여름에 밭에 가보면 밭이나 길가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현채·비듬나물·새비름이라고도 하며,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고 건강에 좋아 장수나물이라고도 불린다. 이번 포스팅에는 비름나물이 우리 건강에 어떻게 좋은지 인터넷의 전문지식과 논문 등의 정보를 모아 정리해봤다.



한방에서 말하는 비름나물효능


비름은 성분이 차고 맛이 달며 독이 없다. 청맹과 백예를 치료한다. 청맹이란 겉으로 봐서는 멀쩡하나 실상은 보지 못하는 눈이며, 백예란 눈에 흰백태가 낀 증상을 말한다. 간을 보해주고 대소변이 잘나오게 하며 회충을 죽인다. 《본초비요》


비름은 간풍과 객열 그리고 적리를 치료한다. 간풍이란 온몸이 떨리고 어지러우며 경련이 일어나는 풍 증상이며, 객열은 외부에서 들어오는 나쁜 기운으로 인해 생기는 열을 말한다. 적리는 음식에 체하여 생기는 이질이다. 《식물요방》



위의 내용과 지금까지 알려진 비름나물 효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눈에 좋다 시력을 보호하고 눈을 밝게 해준다. 충혈을 낫게하고 난시 등을 예방한다.

②열을 내린다 해열효과가 있다. 여러 병의 발열 증상을 완화한다.

③속에 좋다 대변을 잘 나오게 하며 염증성 설사 완화에도 좋다. 위염·장염 등에도 효과적.

④염증에 좋다 염증성 질환이 있을 때 내용·외용으로 모두 사용한다.

⑤칼슘이 풍부 칼슘이 우유나 시금치보다 많다. 꾸준히 섭취하면 뼈에 좋다.

⑥벌레 물린데·피부질환 뱀이나 벌레 물린데, 치질, 종기에 효과가 있다.


   비름나물 부작용


성질이 차기 때문에 물설사를 자주 하거나 소화력이 약한 사람은 섭취를 자제해야 한다. 한번에 먹는 양이 구체적으로 기록되어 있지만 몸이 차고 맥이 약한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비름과 쇠비름은 다르다.



   그 외, 비름씨의 효능


비름의 씨는 설사를 멎게 하고 부종을 제거해주며 생리불순을 치료하는데 쓴다. 또한 발암물질을 분리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각종 병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해열, 해독, 이뇨, 어혈제거, 살충 작용을 하며, 약리실험에서 강심작용, 혈압상승작용, 살균작용, 자궁 수축작용, 지혈작용 등이 밝혀졌다. 대장염에 특효가 있다.



이상입니다. 비듬나물, 비름나물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