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피스타치오 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7. 4. 22.

피스타치오는 옻나무과에 속하는 낙엽교목에 열리는 열매이다. 구약성서 창세기 편에도 언급되어 있을 정도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맛이 고소하여 날것으로 그대로 먹기도 하며 과자나 아이스크림의 재료로도 많이 이용된다. 특히 피스타치오는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이 매우 다양하여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피스타치오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인터넷과 논문 등의 정보를 모아 정리해봤다.



피스타치오 효능


①혈관에 좋다 피스타치오 함유된 올레인산과 같은 불포화지방산과 피토스테롤이라는 성분은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증가시키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혈관이 건강해지고 뇌졸중이나 고지혈증 등과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기 좋다. 피스타치오에 풍부한 칼륨과 비타민B6 또한 심혈관 건강에 기여한다.


②항산화 효과 피스타치오에는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는 비타민E와 카로티노이드, 폴리페놀 등의 성분이 많아 인체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배출하여 노화를 방지하고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③당뇨에 좋다 피스타치오는 혈당조절 도움이 된다. 탄수화물 섭취를 줄여도 단백질에 있는 당분이 문제가 될 수 있는데, 피스타치오는 단백질의 당합성을 줄여주기 때문에 혈당을 조절하기 용이하다.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 또한 혈당조절에 기여한다.



④체중 조절 피스타치오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부르다. 식사 사이에 간식으로 피스타치오를 섭취해주면 식사량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이스턴일리노이대 가족소비학과 제임스 페인터 교수팀이 실험한 결과에 의하면 껍질이 있는 피스타치오를 먹을 때의 총 칼로리 섭취량이 껍질을 깐 피스타치오를 먹을 때보다 41% 적었는데도 포만감은 같았다고 한다. 껍질을 까는 동안 껍질을 까는 행위와 시각적 효과에 의해 자신이 먹은 양을 더 많게 인지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⑤눈에 좋다 피스타치오에는 눈의 망막에 작용하는 항산화 성분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함유되어 있다.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시력감퇴를 막고 백내장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⑥피부에 좋다 피스타치오에 함유된 에센셜 오일은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주며 수화작용을 통해 피지생산을 줄이고 여드름이 생기지 않도록 해준다. 항박테리아·항바리어스 효과가 있어 피부 트러블 예방·완화에도 좋다.



⑦남성의 정력 피스타치오는 아미노산 아르기닌의 보고이다. 아르기닌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남성의 정력향상에 도움이 된다. 캐나다의 맥길 대학교에서 남성을 상대로 3주간 하루 100g의 피스타치오를 섭취하게 한 임상실험 결과, 유의미한 성기능 향상 효과가 나타났다고 한다. 


⑧위장에 좋다 미국영양학회지에 실린 논문에 의하면 피스타치오가 소화관의 세균 구성에 이로운 영향을 준다고 한다. 16명을 대상으로 한 임상실험 결과 피스타치오가 장내에 이로운 세균의 양을 변화시키는데 이 것이 결과적으로 소화건강 증진에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그 밖에도 알려진 피스타치오 효능은... 골다공증 예방, 두뇌건강 향상, 인지력 장애 개선, 항암효과, 금연보조 등이 있다.


 

   피스타치오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①땅콩 알러지가 있다면 피스타치오 섭취를 자제해야 한다. 또한 망고나 캐슈넛과 같은 옻나무과에 대한 알러지가 있는 사람도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

②체중조절에 도움이 되긴 하지만, 한 알 당 약 3-4kcal 정도로 칼로리가 마냥 낮지는 않다. 따라서 너무 과다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지 않으며, 1회 권장 섭취량인 4-50알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이상입니다. 피스타치오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