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겨우살이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7. 4. 21.

겨우살이는 다른 나무에 '흡기'라는 빨대 모양의 기생뿌리를 박아 물과 양분을 빨아 먹으며 사는 기생나무이다. 겨우살이라는 이름은 경기도 지방의 방언으로, 이런 기생하여 살아가는 습성으로 인해 붙여진 것이다. 건강에 효능이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약효가 있어 한방에서는 약초로 사용되기도 한다. 이번 포스팅에는 겨우살이의 효능에 어떤것들이 있는지 인터넷과 논문 등의 정보를 모아 핵심만 정리해봤다.


z


겨우살이효능


①피부에 좋다 겨우살이에 함유된 루페올이라는 성분은 여드름 발생의 원인이 되는 피지 생성과 염증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탁월하다. 실제로 여드름 환자를 대상으로 4주 동안 루페올을 여드름 부위에 바른 결과, 피지 생성과 염증이 5~60% 억제되었다고 한다. 또한 피부 속 모낭에 각질이 쌓이는 것이 눈에 띄게 감소했으며 세균에 대한 저항력도 늘었다고 한다.


②혈관에 좋다 겨우살이에는 아세티콜린이라는 성분과 더덕에도 많기로 유명한 올레아놀릭산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혈관내에 유해 콜레스테롤을 배출하고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탁월하다.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고혈압·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③항암효과 겨우살이에는 알카로이드 계통의 화합물과 렉틴, 이소플라본, 비스코톡신 등의 항암 억제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렉틴과 비스코톡신의 경우 다른 약초들에 비해 함량이 매우 높다. 실제로 유럽에서는 이 성분들을 추출해서 항암제로 사용하고 있으며, 관련논문만 1,000여 개가 넘을 정도로 이미 학계에서 그 효과에 대해 인정을 하고 있는 상태이다.


④당뇨 겨우살이를 꾸준히 섭취하면 인슐린의 분비가 원활해지기 때문에 혈당조절에 도움이 된다. 실제로 당뇨를 유발시킨 흰쥐에 참나무에 기생하는 겨우살이의 추출물을 29일 동안 경구 투여시킨 실험결과, 혈당치가 36%까지 현저히 감소하는 것을 확인했다고 한다.



⑤관절염·신경통 겨우살이는 관절염, 요통, 신경통 치료에 효능이 있다. 또한 평소에 겨우살이를 푹 달인 물을 꾸준히 섭취하면 근육과 뼈가 튼튼해지고 손상된 말초신경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 밖에도 알려진 겨우살이 효능으로는... 이뇨작용 촉진, 신경쇠약 개선, 부인병 개선, 중풍 예방 등이 있다.



이상입니다. 겨우살이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