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원추리 효능 10가지

by 봉잡스 2017. 4. 15.

원추리는 백합과 비슷하게 생긴 여러해살이풀이다. 줄기와 잎을 냉이나 달래처럼 나물로 쓰며, 뿌리는 약용으로 사용한다.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원추리. 이번 글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원추리 효능 정보를 모아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원추리 효능 


1. 정서안정 원추리는 정서 불안과 우을증·신경쇠약 치료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근심스러운 모든 시름을 잊게 해준다고 하여 망우초(忘憂草)라는 별칭이 있다.


2. 춘곤증 예방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여 나른한 봄날 춘곤증을 예방해준다. 원추리의 꽃을 말려 술음 담그면 자양강장·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된다.


3. 이뇨작용 원추리는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다. 한방에서 원추리를 이뇨제로 이용하기도 한다.



4. 속에 좋다 원추리의 잎과 줄기에 함유된 섬유질은 소화기관을 자극해 소화를 촉진하며 정장작용을 한다.


5. 노화방지 원추리 꽃에 함유된 카로틴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효능을 가지고 있다.


6. 간에 좋다 뿌리에 함유된 아르기닌, 아데닌, 콜린 등의 아미노산과 그리틸리친이라는 성분은 간을 건강하게 한다. 간경변·황달 등의 간질환을 치료한다.



7. 여성에게 좋다 원추리는 월경과다, 월경 불순, 대하증과 같은 부인병 증상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


8. 항결핵효능 원추리 뿌리는 시험관내에서도 효과가 있었고, 결핵균에 감염시킨 기니피그를 치료한 사례가 있었으며, 임상실험에서도 일정한 효과가 있었다.


9. 항염효과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어 요도염, 질염, 유선염 등에 널리 이용한다.


10. 지혈효과 출혈을 그치게 하는 효능이 있어 코피, 대변출혈, 자궁출혈 등에 사용한다. 



   한방에서 말하는 원추리 효능


원추리는 삶아 먹으면 소변이 붉고 잘 자오지 않는 것과 번열과 술로 인하여 황달이 된 것을 치료한다. 《일화본초》

원추리의 싹과 꽃은 소화를 잘되게 하고 습열을 치료한다. 뿌리는 유선염에 효과가 있다. 《본초강목》

 

   원추리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원추리에는 콜히친이라는 독성 물질이 있어 하루 40g이상 복용이 소변이나 대변이 피가 섞여나올 수 있으며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 독성은 주로 뿌리에 집중되어 있으며 수용성이기 때문에 60℃ 이상의 온도로 가열하면 독성을 없앨 수 있다. 따라서 생으로는 먹지 않도록 해야하며 뿌리를 먹거나 하루 40g 이상을 먹어야 할 경우 전문가와 상담이 필수적이다. 




이상입니다. 원추리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