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된장효능, 된장의 놀라운 효능 11가지

by 봉잡스 2017. 4. 14.

한국의 전통 발효 식품인 된장.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하고 흔한 식품이어서 별 볼 일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영양학적으로 굉장히 우수하며 항암·항산화 효과, 고혈압 예방, 치매 예방, 골다공증 예방 등의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는 슈퍼푸드 중 하나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지고 밝혀진 된장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인터넷과 논문 등의 정보를 모아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된장효능


1. 혈관에 좋다 된장에는 콩의 사포닌이 그대로 살아있다. 사포닌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과산화지질의 형성을 억제해주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심근경색 등과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또한 된장에 함유되어 있는 히스타민-류신 아미노산도 혈관속의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한다. 


2. 항암효과 쥐를 대상으로 한 동물 실험 결과, 암에 걸린 쥐에게 된장을 먹였더니 된장을 먹이지 않은 쥐에 비해 두 배의 생존율을 보였다. 특히 된장은 콩이었을 때보다 항 돌연변이 활성이 높으며, 끓여도 항암효과가 없어지지 않는 다는 장점이 있다. 대한 암예방협의회 암예방 15새 수칙 중에 매일 된장국을 먹으라는 항목이 포함되어 있을 정도로 그 효과가 공식화되어있다.


3. 항산화효과 2008년 한국 식품 연구원 구민선 박사가 진행한 연구에 의하면, 된장에서 황산화 활성과 생리 활성을 평가한 결과 우수한 항산화 활성이 있는 것을 확인했으며, 숙성 기간이 늘어날수록 항산화 활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간에 좋다 된장은 간 기능회복과 간 해독에 효과가 있으며, 간 독성 지표인 아미노기 전이효소의 활성을 낮춰 간 기능 강화에 도움이 된다는 실험결과가 발표되었다.


5. 해독작용 아침 식사에 된장국을 먹으면 밤 사이 인체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를 씻어내며 피가 맑아진다. 특히 함께 먹는 야채나 버섯 그리고 육류 등에 들어 있는 독소를 분해해주며 니코틴을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어 흡연자에게 특히 좋다. 예전에 조상들이 벌에 쏘이거나 뱀에 물렸을 때 민간요법으로 환부에 된장을 바르던 것은 된장이 해독작용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6. 뼈건강 뼈는 새로운 뼈를 만드는 조골세포와 오래된 뼈를 갉아먹는 파골세포가 있다. 이 둘의 균형을 통해 뼈 건강이 유지된다. 그런데 놀랍게도 된장이 뼈를 형성하는 조골세포의 활성을 증가시키는 반면, 뼈를 없애는 파골세포의 활성은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다. 따라서 평소에 된장을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한 뼈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며 골다공증 등과 같은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7. 영양학적 가치 된장은 단백질 함량이 높아 우리나라 사람들의 주식인 쌀과 보리 등에서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하기 좋다. 특히 된장에는 필수 아미노산인 리신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리신 또한 쌀이나 다른 곡류에는 거의 없는 성분이기 때문에 균형있는 식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해준다.


8. 내장비만제거 전북대의대 채수완·박태완·차연수 교수가 진행한 공동연구에 의하면, 비만 성인남성에게 된장을 12주 동안 섭취하게 한 결과 실험대상자들의 내장 지방 면적이 크게 감소했다고 한다. 콩에 함유된 이소플라본은 내장지방을 줄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당 성분과 붙어있어 활발히 작용하지 못한다. 하지만 콩을 발효·숙성하는 과정에 미생물이 이소플라본에서 당 성분을 떼어내 이소플라본이 제역할을 할 수 있게 된다.


9. 피부미용 된장에 함유된 유리리놀산 이라는 성분은 멜라닌 색소의 합성을 억제함으로써 피부를 뽀얗게 해주고 기미와 주근깨를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다.




10. 뇌 건강에 좋다 된장에 함유된 레시틴 성분은 뇌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노인성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집중력을 향상시켜주기 때문에 학습에도 도움이 된다.


11. 여성에게 좋다 앞서 내장비만제거에 효능이 있던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여성호르몬 부족으로 인해 나타나는 안면홍조, 우울증 등의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 밖에도 알려진 된장 효능으로는... 당뇨개선, 숙변·변비 해소, 소화촉진·소화제역할 등이 있다. 




이상입니다. 된장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