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관련 상식

관절염에 좋은 음식이 있을까?

by 봉잡스 2017. 4. 8.

실망할 수 있겠지만 대한 영양사협회에 의하면 관절염 치료에 특별히 효과적인 음식은 없다. 관절염의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는 음식은 있지만, 관절염 자체를 낫게하고 치료해주는 음식은 없다. 관절염에 좋은 음식으로 검색하여 나오는 블로그들 중에 관절염에 특효가 있다는 음식 거의 대부분은 명확한 근거가 뒷받침 되지 않은 것들이며, 구매를 유도하는 광고글일 뿐이다.



골관절염을 치료하고 관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항상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지속적인 운동과 함께 균형 잡힌 식단 관리 가 중요하다.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의 3대 영양소와 함께 비타민, 무기질, 섬유질 등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먹을 수 있는 균형잡힌 식단을 통해 적정 체중율 유지하고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 관절염을 완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특히 고관절이나 무릎관절은 집적적으로 몸의 하중을 받는 곳이기 때문에 체중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체중이 너무 높아 비만 상태인 경우 계획적인 식단 관리를 통해 정상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관절을 건강하게 하고 관절염 통증 완화에 도움을 주는 음식


위 6가지 음식 외에도 아래의 내용을 기억하면 관절염 통증을 완화하는데 어떤 음식이 도움이 되는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①항산화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 활성산소에 의한 세포 손상과 노화는 많은 퇴행성 질환의 원인이 되며 관절염도 마찬가지다. 이에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관절염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항산화 성분이 많기로 유명한 식품은 아로니아베리, 아사이 베리, 마퀴베리 등의 베리 종류이다.


②비타민 E/A/C/D 비타민을 고루 함유된 녹황색 채소류와 비타민E가 풍부한 해바라기씨, 비타민D가 풍부한 연어나 고등어 등을 골고루 그리고 꾸준히 섭취해주면 도움이 된다.


③셀레늄이 함유된 식품 여러 연구에 의하면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혈장내 셀레늄 농도가 정상인에 비해서 저하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셀레늄은 거의 모든 음식에 함유되어 있지만 현미 등과 같이 정제되지 않은 곡류와 참치나 고등어와 같은 등푸른 생선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요즘 인기 많은 브라질너트에도 많다.


④불포화지방산 불포화지방산은 관절염의 염증반응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오메가6보다는 오메가3가 더 효과적이다. 오메가3가 풍부한 식품으로는 고등어, 참치, 연어 등이 있다. 음식으로 충분히 섭취하기 어려운 경우 영양제를 구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뼈에 좋은 음식


이하는 뼈에 좋은 음식들을 정리해놓은 포스팅이다. 관절염 환자의 경우 골다공증에 노출되기 상대적으로 쉽기 때문에, 아래의 포스팅을 통해 뼈에 좋은 음식들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참고하여 식단에 추가해주면 도움이 될 것이다. 





이상입니다. 관절염에 좋은 음식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