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마테차 효능, 마테차 부작용 이거다!

by 봉잡스 2017. 3. 28.

남아메리카의 전통 음료 마테차. 우리나라에선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일부 사람들만 아는 독특한 차에 불과했지만, 이제는 모르는 사람도 없고 편의점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대중적인 음료가 되었다. 마테차가 이렇게 인기를 끌 수 있었던 것은 마테차가 우리 건강에 발휘하는 유익한 효능들 때문이다. 이번 포스팅에는 꾸준한 마테차 섭취가 우리 몸에 줄 수 있는 긍정적인 영향들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인터넷과 논문 등의 정보를 모아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마테차 효능


①항산화효과 마테차에는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하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배출하고 세포의 노화를 방지해준다. 마테차에 함유된 폴리페놀의 양은 녹차의 3배 이상이다.


②숙면에 도움·심신안정 마테차에 함유된 마테인, 콜린, 트립토판 성분은 집중력 강화, 심신안정, 우울증을 완화에 도움이 되며, 불규칙해진 수면주기를 정상화해서 깊은 잠을 이룰 수 있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 단,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늦은 밤에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③다이어트에 도움 마테차에 함유된 클로로겐산이라는 성분은 지방의 흡수를 방해하고 체지방의 분해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 보조 식품으로 섭취하기 좋다고 한다. 특히 마테는 포만감을 느끼게 하기 때문에 식사 전에 섭취하면 더욱 좋다. 실제로 쥐를 이용한 동물실험 결과, 마테차가 쥐의 체중감소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한다.


④변비해소·속에 좋다 마테차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변비를 해소하는 효능이 탁월하며, 꾸준히 섭취할 경우 소화력이 개선되고 위벽이 건강해진다. 특히 마테차는 냉한 성질의 녹차와 달리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설사가 잦거나 몸이 찬 사람들이 먹기에도 좋다.



⑤사포닌 함유 마테차에는 인삼에 함유되어 있기로도 유명한 사포닌이 다른 차에 비해 꽤나 많이 함유되어 있다. 사포닌은 비만예방, 정장, 혈관건강 개선, 항염, 항암 등 다양한 효능을 발휘하는 성분으로, 면역력을 전반적으로 향상시켜 여러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준다.


⑥빈혈에 좋다 마테차에는 녹차에 비해 철분이 5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할 경우 빈혈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마테차는 다른 차와 달리 철의 흡수를 방해하는 탄닌 성분이 적게 들어 있어서 떫은 성분이 없고 철분 흡수에 도움이 된다.


그 밖에도 알려진 마테차 효능은... 염증 완화, 집중력 향상, 혈당 강하, 콜레스테롤 수치 강하 등이 있다.



  마테차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①1994년에 발표된 한 연구에 의하면 마테차를 마신 사람은 마시지 않은 사람보다 호흡기암이나 식도암과 같은 소화기암에 걸릴 가능성이 60%나 더 높다는 보고가 있었다. 2년 후인 1996년에는 1,000명의 우루과이 남성들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정기적으로 마테차를 마신 사람은 마테차를 마시지 않은 사람보다 폐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60%나 높다는 보고가 있었다. 따라서 암의 가족력이 있는 사람은 마테차를 많이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아직까지 추가 연구가 필요한 부분이니 참고 정도만 해둘 것.

②마테차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카페인에 민감하거나 섭취를 하면 안되는 사람의 경우 주의가 필요하다.




이상입니다. 마테차 효능, 마테차 부작용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