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팥죽 효능, 팥차 효능, 팥 부작용 이거다!

by 봉잡스 2017. 3. 27.

예로부터 우리 조상들은 팥죽을 먹으면 귀신과 액운 그리고 질병을 물리칠 수 있다고 생각했다. 팥이 귀신을 물리쳐줄 수 있을지는 의문이지만, 풍부한 영양으로 우리 몸을 이롭게 하는 건강식품임은 분명하다.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팥. 이번 포스팅에 그 효능들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인터넷과 논문 등의 정보를 모아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팥죽 효능, 팥차 효능


①혈관건강증진 팥에 함유된 다음의 성분들은 혈관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펠라르고니딘 안토시아닌의 일종으로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며 항산화·항염효능도 있다.

⒝사포닌 사포닌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혈관내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고혈압·심근경색 등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칼륨과 엽산 엽산은 혈관벽의 손상을 방지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칼륨은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행을 개선해준다.


②비타민B1이 풍부 비타민B1이 결핍될 경우 각기병에 노출될 수 있으며 신경, 위장, 심장 등에 이상이 나타날 수 있다. 대표적인 결핍증상으로는 식욕부진, 피로감, 수면장애, 기억력감퇴, 신경쇠약 등이다. 매일 팥을 푹 달인 팥차를 꾸준히 마시면 충분한 비타민B1을 섭취할 수 있다.



③단백질이 풍부 팥에는 단백질이 별로 없을 것 같지만 전체의 23%가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다. 나이가 들거나 병으로 인해 소화력이 떨어졌을 때 소화도 잘 되고 포화지방산이 없는 팥을 단백질 보충용 식품으로 이용해보자.


④부종 제거 팥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은 부종제거에 도움이 된다. 나트륨을 많이 섭취하면 체액 순환이 방해되어 노폐물이 축적되고 혈액 흐름이 제한되면서 몸이 붓게되고 부종이 생기게 된다. 이럴 때 나트륨과 반대 작용을 하는 칼륨을 섭취해주면 나트륨을 배출시켜 순환을 촉진하고 붓기를 없애는데 도움이 된다. 



⑤당뇨에 효능 팥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주기 때문에 당뇨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전북대학교에서 진행한 한 동물 실험에 의하면, 당뇨를 유발시킨 동물에게 팥 추출물을 투여하자 공복혈당이 덜어지고 혈중 인슐린과 인슐린 저항성이 정상화되었다고 한다. 단, 많이 섭취할수록 좋은 것은 아니라고 한다.


⑥항산화 효과 팥 껍질이 검붉은 빛인 이유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안토시아닌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노화와 성인병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눈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그 밖에도 알려진 팥죽 효능은... 숙취해소, 이뇨촉진, 해열, 탈모예방, 피부미용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팥죽 효능, 팥차 효능 요약


팥은 현대인들 생활습관에서 빚어지는 성인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 부족한 비타민을 보충하고 피로를 회복해주며 단백질 공급원으로서의 가치도 있다. 칼륨이 풍부하고 이뇨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붓기를 뺴준다.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혈관질환을 예방하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한다.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를 방지해준다.


  팥 부작용


①팥은 독성이 없지만 찬 성질의 식품으로 평소에 몸이 차가운 사람들은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다.

②팥죽을 먹을 때 설탕을 넣어 먹으면 사포닌이 제기능을 하지 못한다. 설탕 대신 소금을 넣어 먹도록 하자.

③당연한 얘기지만 과하게 섭취할 경우 설사나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다.




이상이니다. 팥죽 효능, 팥차 효능, 팥 부작용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