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칡즙효능, 칡 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7. 3. 22.

칡은 우리나라 전역 산기슭 양지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 덩굴성 식물이다. 칡은 오래전부터 구황작물로 식용되었으며 건강에 효능이 있어 한방에서는 약재로도 사용되어 왔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칡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인터넷과 논문 등의 정보를 모아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칡즙효능, 칡 효능


①알콜 해독 예로부터 중국에서는 칡을 알콜 중독 치료와 숙취 해소제로 사용했다고 한다. 실제로 국내 소주에 칡즙을 넣기 전후의 알콜 함량을 비교해본 결과, 알콜 함량이 15~17%나 떨어졌다고 한다. 음주 전이나 후에 칡즙을 한 잔 마셔주면 숙취로 인한 두통, 어지러움, 위경련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②다이드제인이 풍부 칡에는 아이소플라본의 일종인 다이드제인이 대두의 30배, 석류의 625배 함유되어 있다. 칡의 주요한 효능들을 다이드제인으로 인한 것이며 다음과 같다.


⒜여성에게 좋다 다이드제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화학적으로 구조가 유사하다. 다이드제인은 에스트로겐처럼 작용하기 때문에 에스트로겐 분비가 줄어 생기는 여성의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뼈건강 최근 연구에 의해 다이드제인이 뼈 손실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한다. 골다공증에 걸리기 쉬운 갱년기 여성들와 노인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혈관에 좋다 다이드제인은 혈중 지방 농도 감소, LDL 산화억제, 항염증 효과, 피응고와 혈전감소, 건전한 혈관 유지 등의 효능이 있어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의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항산화·항암효과 다이드제인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항산화 효능이 탁월하며, 유방암과 전립선암, 난소암, 대장암 등의 암을 예방해주는 것은 물론 각종 만성 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이다.


그밖에도 알려진 칡 효능은... 변비해소, 이뇨촉진, 해열, 갈증해소, 피부미용 등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칡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아직까지는 칡에 관해 보고된 특별한 부작용은 없다. 하지만 나이와 건강 상태 혹은 앓고 있는 병증에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으니 섭취전 필히 의사 등의 전문가와 상담하기 바란다. 


이상입니다. 칡즙효능, 칡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