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다크초콜릿 효능, 초콜렛 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7. 3. 16.


다크초콜릿 효능, 초콜렛 효능에 관한 정보성 포스팅입니다.

다크초콜릿 효능, 초콜렛 효능은 무엇일까?


카카오나무에서 딴 카카오빈을 발효시켜 말려서 볶은 후 갈면 코코아파우더가 된다. 이 코코아파우더에 설탕, 바닐라, 우유 등을 넣어 가공하면 우리가 흔히 먹는 밀크 초콜릿이 된다. 다크초콜릿은 코코아파우더가 60% 넘게 함유되어 있으며 설탕이나 우유를 아주 조금 넣거나 아예 넣지 않은 초콜렛을 말한다. 초콜렛의 효능을 제대로 보기 위해선 밀크 초콜릿이 아닌 다크초콜릿을 선택하는 편이 좋다. 이번 포스팅에는 평소에 꾸준히 다크초콜릿을 섭취하면 우리 건강에 어떤 유익한 효능들이 있을지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다크초콜릿 효능, 초콜렛효능


①항산화효과 카카오네는 플라바놀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플라바놀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여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다크초콜릿을 섭취할 때 우유를 함께 섭취하면 항산화 성분이 제 효능을 낼 수 없다고 하니 참고할 것.


②피부에 좋다 앞서 언급한 플라바놀 성분은 피부의 노화를 방지할 뿐 아니라, 자외선을 차단해주는 효능이 있어 햇볕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런던에서 진행한 한 연구에 의하면, 다크초콜릿을 꾸준히 섭취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피부가 햇볕에 타는 시간이 2배 이상 길었다고 한다.



③혈관에 좋다 카카오는 나쁜 LDL 콜레스테롤의 산화작용을 감소시키고, 혈전위험을 줄이며 동맥과 심장에서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심근경색·고혈압 등과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 및 개선하는데 좋다.


④스트레스 조절 스위스의 한 연구에 따르면 다크 초콜릿을 꾸준히 복용한 실험군이 그렇지 않은 실험군에 비해 스트레스 호르몬의 양이 눈에 띄게 줄었다고 한다. 특히 초콜릿에 함유된 페닐에틸아민 성분은 뇌에서 세로토닌과 엔돌핀 분비를 촉진하여 기분을 좋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우울증 환자에게 처방되기도 한다.



⑤다이어트 다크초콜릿에 함유된 지방 성분은 포만감을 높여 식욕을 억제해주며 다이어트시 낮은 혈당으로 인한 공복감을 해소해주는데 좋다. 물론 다크초콜릿이라고 해도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체중감량이 목적이라면 적당량만을 섭취해야 하며, 팜유나 코코넛유 가은 지방 대신 코코아버터를 사용한 다크초콜릿을 선택할 것.


⑥사고력 강화 집중력이 필요할 때 다크초콜릿을 먹으면 도움이 된다. 초콜릿에 함유된 테오브로민이라는 성분은 뇌 피질을 부드럽게 자극하여 사고력과 집중력을 향상시켜주기 때문이다.



⑦기침 완화 기침이 심할 때 다크초콜릿을 먹어주면 기침에 어느정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영국 제약회사 SEEK이 진행한 연구에 의하면 앞서 언급한 테오브로민 성분이 기침을 멎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⑧충치 예방 설탕이 많은 초콜릿을 섭취하고 이를 잘 닦지 않는다면 충치에 노출될 수 있지만, 카카오 자체가 충치를 유발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카카오는 충치를 예방해준다. 카카오에 함유된 불소 성분과 탄닌은 구강 내 박테리아 번식을 억제하여 충치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상입니다. 다크초콜릿 효능, 초콜렛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