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해바라기씨 효능, 해바라기씨유 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7. 3. 3.

해바라기씨는 고소한 맛이 일품일 뿐 아니라, 날로 먹기도 하고 볶아 먹기도 하며 시리얼이나 빵 등 각종 요리에 활용하기 좋은 식품이다. 특히 해바라기 씨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높아 에너지원으로도 손색이 없으며, 우리 몸에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도 좋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해바라기씨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문과 인터넷이 정보들을 모아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해바라기씨 효능, 해바라기씨유 효능


①혈관에 좋다 해바라기씨 50g에는 비타민E가 하루 권장 섭취량을 모두 채울 수 있을 정도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엽산 또한 하루 권장 섭취량의 30%가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E와 엽산은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로 평소에 해바라기씨를 섭취하는 것으로 혈관 건강을 지킬 수 있다. 또한 해바라기씨에 함유된 피토스테롤 성분은 장에서 콜레스테롤 흡수를 줄이고 콜레스테롤에 대해 저항작용을 하는데, 이 작용은 HDL과 LDL 콜레스테롤 수준을 건강한 수준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②마그네슘이 풍부 해바라기씨 50g에는 하루 마그네슘 권장섭취량의 40%가 함유되어 있다. 마그네슘이 결핍될 경우 심혈관이나 신경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우리 몸이 근육과 뼈 역시 충분한 마그네슘이 있어야 정상적으로 작동을 한다. 그 밖에도 마그네슘은 골다공증의 위험을 줄여주기도 한다.



③셀레늄이 풍부 해바라기씨에는 셀레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셀레늄은 비타민E와 함께 작용하여 강력한 항산화효과를 발휘하여 세포의 파괴와 노화를 방지하고 활성산소가 일으키는 암세포에 대응한다. 해바라기씨가 암 치료에 특효가 있다는 말은 아니며, 평소에 예방차원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그 밖에도 셀레늄은 갑상선 기능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④혈당 조절 대부분의 견과류가 그렇듯 해바라기씨도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평소에 해바라기씨를 꾸준히 섭취하면 혈당이 안정되고 당뇨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⑤항염작용 앞서 언급한 비타민E는 우리 몸에서 항염제로 작용한다. 구내염, 관절염, 상처의 염증 등 염증으로 인한 각종 질병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탁월하다. 여드름 등의 피부트러블에도 효과가 있다.

⑥심신안정 해바라기씨에 함유된 트립토판은 정신건강에 효과가 있다. 트립토판은 행복한 느낌을 갖게 해주는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의 원료로 우울증 환자에게도 투여되며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마음이 불안할 때나 불면증이 있을 때도 도움이 된다. 메이저리그에서 뛰고 있는 류현진 선수도 긴장을 해소하기 위해 해바라기씨를 먹는다고 한다.

그 밖에도 알려진 해바라기씨 효능은.. 피부 미용, 냉증치료, 빈혈 예방,  등이 있다.




이상입니다. 해바라기씨 효능, 해바라기씨유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