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루테인효능, 효과 이거다!

by 봉잡스 2017. 1. 13.

최근에 눈건강에 루테인이 특효가 있다고 하여 영양제로 따로 챙기는 사람들을 심심찮게 볼 수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 평소에 꾸준히 루테인을 섭취하면 기대할 수 있는 효능들에 무엇이 있는지 읽히기 쉽게 정리해봤다.




루테인이란?


루테인은 중심시력의 90%를 담당하는 황반의 구성성분으로 우리 눈 건강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성분이다. 



루테인효능, 효과 


①황반변성 예방 황반변성이란 황반이 노화, 유전적인 요인, 독성, 염증 등에 의해 기능이 떨어지면서 시력이 감소되고, 심할 경우 시력을 완전히 잃을 수도 있는 질환이다. 루테인이 결핍되면 황반변성에 노출되므로 평소에 루테인이 결핍되지 않도록 충분한 섭취를 해줘야 루테인 결핍으로 인한 황반변성을 예방할 수 있다.


루테인은 25세를 넘으면서부터 파괴되기 시작하고 60세 이후에는 처음 양의 50% 이상 감소한다. 게다가 루테인은 체내에서 스스로 생성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식품이나 영양제를 통해 루테인이 결핍되지 않도록 보충에 신경써줘야 한다. 미국검안협회저널에 게재된 논문에 의하면, 노인성 환반변성 환자 90명에게 루테인 10mg을 12개월 동안 섭취하게 하자 황반색소의 밀도가 증가하고 근거리 시력이 개선되었다고 한다.



②백내장 예방 충분한 루테인은 청색광을 효율적으로 차단해주기 때문에 백내장 예방에 효과적이다. 국제영양학회지 뉴트리션에 게재된 논문에 의하면, 백내장 환자 17명에게 루테인을 2년간 주3회 15mg씩 투여했더니 시력과 눈부심 민감도가 개선되었다고 한다. 



루테인이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


루테인이 많은 음식은 TV 조선의 내몸사용설명서와 MBN의 엄지의제왕에 소개된 내용을 확인해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루테인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루테인은 원래 녹황색 채소나 과일 등의 식품에 많이 들어 있는 영양소이기 때문에 천연 성분이나 음식으로 섭취하면 부작용은 거의 없다고 봐도 좋다. 단, 인공적으로 합성된 루테인을 2년 이상 장기간 복용한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폐암 발병 위험이 높았다는 보고가 있다. 따라서 보충제로 루테인을 섭취할 때에는 되도록 천연 성분의 보충제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며, 하루 권장량 10~20mg 넘지 않는 선에서 섭취하도록 하자.



이상입니다. 루테인효능/효과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