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민들레차효능 정리

by 봉잡스 2016. 4. 1.

민들레차는 꽃이 피기 전 또는 꽃이 진 후에 뿌리채 채취한 민들레를 말려 달인 차다. 민들레차는 특유의 풍미가 일품일뿐더러 건강에 좋고 효능이 다양해서 중국에서는 이미 2,000년 전부터 약용으로 사용되어 왔다. 봄이 다가오는 요즘에는 방송에서도 민들레차의 효능이 곧잘 소개되는데, 과연 그 효능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해봤다.



민들레차효능


①속에 좋다 민들레는 각종 염증을 완화하는데 좋다. 하루 3번 민들레차를 음용해주면 급성은 물론 만성 장염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스트레사 음주로 인한 위염·위궤양을 예방하고 개선해주는 효능도 있다. 

②감기예방 민들레에 함유된 테르핀 성분은 항바이러스 작용을 하기 때문에 감기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해열효과가 있어 열이 날 때 특히 좋다.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③간에 좋다 민들레에 함유된 실리마린 덕에 민들레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지친 간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흡연이나 음주가 잦아 간 건강이 나빠진 사람들에게 좋으며 지방간에도 좋다.

④혈관에 좋다 민들레에는 시토스테롤과 리놀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들은 혈관내 콜레스테롤을 배출을 촉진해주기 때문에 고지혈증이나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성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⑤임산부에게 좋다 민들레 뿌리에는 모유 생성을 촉진해주는 성분이 있다. 예로부터 한방에서는 모유가 잘 나오지 않는 산모에게 민들레를 처방했다고 한다.

그 밖에도 민들레차효능으로는 활성산소 제거, 각종 피부염 완화, 야맹증 해소 등이 알려져 있다.





  동의보감에서 말하는 민들레차효능


민들레는 성질이 평하고 맛이 쓰고 달며 독이 없다. 산모의 젖 분비를 촉진하는데 좋다. 독을 풀고 여러 염증을 삭혀주며 멍울과 식독 그리고 체기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어 위와 경락에 좋다.



이상입니다. 민들레차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