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송담효능, 송담의효능 정리

by 봉잡스 2016. 1. 18.

송담은 담이나 나무를 타고 자라는 포도과의 식물 '담쟁이넝쿨'을 칭하는 말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송담을 관상용으로만 알고 있는데요, 송담은 겅강에 효능이 좋아 예로부터 약재로 사용되어오기도 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그렇다면 송담이 우리 몸에 어떻게 좋은지 한번 정리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송담효능, 송담의효능


①관절통 및 근육통에 좋다 평소에 송담 달인 물을 꾸준히 섭취하면 관절염으로 인한 무릎 등의 관절통 및 근육의 통증을 완화해주는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②골절상 치료에 좋다 골절상 후에 사고로 인해 뼈에 금이 가거나 부러져서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송담 달인 물을 섭취하거나 환부에 발라주면 치료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③당뇨에 좋다 송담의 줄기에는 혈당을 떨어트리는 효능이 있는 이소플라본계 물이질이 함유되어 당뇨병 증상을 완화하는데 조금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④혈관에 좋다 송담은 어혈을 풀어 혈액순환을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어 심근경색이 고혈압 등과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 및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⑤항산화효능 송담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탄닌과 리그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소나무를 타고 오르는 담쟁이넝쿨에는 피톤치드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 밖에도 송담은 반삭(오줌이 계속 마려운 증상), 산후 출혈, 기침과 가래, 두통·치통 등 각종 통증 등에도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송담 부작용 섭취시 주의사항


아직까지 송담의 부작용이나 독성에 대한 공식적인 보고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바위나 벽을 타고 오르는 송담은 독성이 있을 수 있다는 이야기가 있으며, 송담은 민간 약재일 뿐 한의학과 양학에서는 약재로 사용되지 않는다고 하니 섭취시 주의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송담효능, 송담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