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도토리묵 효능 정리

by 봉잡스 2015. 12. 3.

우리나라 전통음식인 도토리묵은 보드럽게 간 도토리가루를 물에 넣어 떫은 맛을 우려내고~ 그 웃물을 따라 버리고 앙금만 모아서 끓인 다음 식혀서 굳힌 것이지요. 도토리묵은 맛이 좋아 반찬이나 술안주로 먹기 좋으며 건강에도 효능이 좋은 웰빙 식품인데요~ 이번 포스팅에 과연 그 효능이 무엇인지 한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도토리묵 효능


①중금속 해독 토토리에는 '야콘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인체에 유해한 중금속을 배출해주는 효능이 탁월하기 때문에 평소에 꾸준히 반찬으로 먹어주면 중금속 해독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②지혈에 좋다 코피가 난다거나 잇몸 출혈 등 몸 외부나 내부에 출혈이 있을 때 도토리묵을 섭취하면 출혈을 멎게하는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③생리통 완화 보통 손발이 차가운 냉증이 있는 여성분들은 생리통도 함께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 때 성질이 따뜻한 도토리묵을 섭취해주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④다이어트 도토리묵의 탄닌 성분은 체내에 지방이 흡수되는 것을 억제 해줄 뿐더러 칼로리가 낮으면서도(100g당 45kcla) 수분이 풍부하여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시 섭취하기에 적합합니다.



⑤설사에 좋다 도토리묵을 꾸준히 섭취하면 설사나 이질 등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으며 장과 위의 전반적인 건강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변비가 있는 사람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⑥혈관에 좋다 도토리묵에 함유된 탄닌 성분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합니다. 특히 들깨와 함께 섭취하면 궁합을 이루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고혈압을 비롯한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그 밖에도 도토리묵은 피로회복, 숙취해소, 성인병 예방 등의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 말하는 도토리묵 효능


동의보감에는 '도토리묵은 늘 배가 부글거리고 끓는 사람, 대변을 보는 시간이 규칙적이지 못한 사람, 소변을 지나치게 자주 보는 사람, 몸이 자주 붓는 사람에게 효능이 있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도토리묵 효능 정보, 도움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