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피린 효능, 아스피린의 효과 및 부작용아스피린 효능, 아스피린의 효과 및 부작용

Posted at 2015.11.18 06:30 | Posted in 청춘의 건강관련 상식

사람들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약 아스피린. 독일의 화학자 펠릭스 호프만이 처음 합성에 성공한 해가 1897년이므로 인류에게 선보인 지도 100년이 훌쩍 넘었습니다. 일반의약품으로 의사의 처방 없이 구할 수 있는 아스피린. 과연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아스피린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스피린 효능, 아스피린의 효과 


①진통·소염·해열 작용 아스피린은 통증을 완화하는 지통, 염증을 없애는 소염, 열을 낮추는 해열 세 가지 효능을 동시에 지니고 있습니다. 타이레놀이 진통과 해열 두 가지 작용만 하는 것에 비해 아스피린은 소염 작용까지 합니다. 따라서 두통같이 염증과 관련 없는 통증엔 속쓰림이 덜한 타이레놀이 더 좋지만, 붓거나 아픈 관절염 등 염증과 관련된 통증엔 아스피린이 더 좋습니다.

②혈전생성 억제 아스피린은 혈전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혈전을 혈관 내에 피가 굳고 뭉쳐 생긴 침전물로, 심할 경우 혈관을 좁게 만들어 심장병이나 뇌졸중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 아스피린을 소량 복용하면 혈전 생성을 억제하는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하네요. 전 러시아 대통령 보리스 옐친이 심장병으로 쓰러졌을 때 처방된 약이 바로 아스피린이었다고 합니다.





③암 예방에 도움 많은 연구를 통해 과거에 아스피린을 많이 복용한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암(대장암, 전립선암, 난소암 등) 발생률이 낮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정확한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습니다만, 암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 중에 하나인 만성적인 염증을 아스피린 복용을 통해 조기에 차단했기 때문이라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④치매에 효능 아스피린을 많이 복용한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치매에 걸릴 확률이 적다고 합니다. 치매가 뇌혈관이 염증이나 손상에 의해서 발생하는 질병인 것을 감안하면 별로 놀라운 일도 아닙니다. 



⑤과로나 스트레스에 좋다 과도한 업무나 공부 때문에 과로나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을 때 아스피린을 복용하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만 속쓰름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공복에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어린아이들은 복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⑥당뇨 환자에게 좋다 아스피린은 혈당을 낮출뿐더러 눈의 망막병증 같은 합병증의 발병을 지연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 당뇨병 환자는 혈소판 생존기간이 짧아 빨리 응집되는데, 아스피린이 이런 현상을 완화해줍니다.



  아스피린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아스피린의 대표적인 부작용은 위장의 출혈입니다. 특히 아스피린을 장기간 복용하다보면 위 점막이 손상되어 속쓰림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위장이 약하거나 위궤양 같은 질환이 있을 경우 아스피린을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좋은 약도 부작용이 따르기 마련이니, 처방 없이 살 수 있는 일반의약품이라고 하더라도 반드시 약사나 의사 등 전문가와 상의 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입니다. 아스피린 효능, 아스피린의 효과 및 부작용 정보, 도움 되셨나요?